앱 이전을 하게되어 문의를 드리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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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시 앱을 통째로 이동할때, 뒤끝 콘솔_ 서버 설정 등에서 변경해야 하는 내용이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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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 이전시 리스크가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ex. 어떤 값이 변경되며 계정이 초기화된다던지…)
앱 이전을 하게되어 문의를 드리려고 합니다.
혹시 앱을 통째로 이동할때, 뒤끝 콘솔_ 서버 설정 등에서 변경해야 하는 내용이 있을까요?
앱 이전시 리스크가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ex. 어떤 값이 변경되며 계정이 초기화된다던지…)
안녕하세요 개발자님,
개발자님께서 말씀하시는 앱 이전이, 타 서버에서 뒤끝으로 이전을 하신다는 말씀이실까요?
조금 더 상세하게 이전에 대해 말씀 남겨주시면 확인하여 안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플레이스토어의 개발자 콘솔의 기능인 ‘다른 개발자 계정으로 앱 이전’ 기능을 통해
앱 자체를 다른 개발자 계정으로 옮기려고 합니다.
혹시 이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가 있을까요?
예를들어, 뒤끝에 매출 보고서를 넣는 곳이 있는데, 앱 이전을 할 경우 그 매출 보고서의 ID가 바뀌기 때문에
앱 이전을 하면 기존에 접속이 가능했던 유저가 재 접속을 시도시 매출 보고서가 확인되지 않아 접속이 불가하다 등의
예기치 않은 문제가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어떤 말씀이신지 이해했습니다. :)
다른 개발자 계정으로 앱을 이전하는 경우 다음에 따라 설정을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앱 이전 후 구글 콘솔의 앱 설정 메뉴를 통해 확인되는 패키지 네임, 구글 해시키 등이 기존과 다르게 변경된 경우 동일하게 뒤끝 콘솔에 변경 등록
=> 정보가 상이한 경우 유저들의 게임 접속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이전된 계정을 통해 JWT 및 버킷URL의 재설정 및 뒤끝 콘솔 등록
JWT는 생성 후 활성화가 되기까지 만 하루가량 소요될 수 있는 점 꼭 참고해주세요!
답변 감사합니다.
→ 패키지 명은 동일하고, 사용된 키스토어 또한 동일한데 변경이 되나요?
앱 이전이라 하면 바로 이전되는 형태라서, 라이브중인걸 앱 이전을 하면
만약 문제가 생겼을때 라이브 접속이 불가한 상태로 APK 검수를 기다려야 하기 때문에 한번 더 여쭤보고 싶습니다.
→ 만약 등록을 하루정도 안한다고 했을때, 기존에 접속중/신규 가입하는 유저에 대해 문제가 생길 수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제가 기억하기로는 테스트는 활성유저 10 제한이 걸려있고, 라이브를 옮길때에는 JWT 버킷 URL을 반드시 등록해야만 하는것으로 알고있거든요.
이미 저희는 "라이브"인 상태이고, 이 상황에서 앱 이전이 되었을때
변경된 JWT 토큰을 바로 등록되지 않았다고 해서 신규유저/기존유저의 접속 제한이 걸릴 수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안녕하세요. 개발자님
앱 이전의 경우 테스트 및 상황 정보가 부족하여 확실한 답변을 드릴 수는 없으나 낮은 가능성으로 업로드 되는 계정의 정보가 바뀌어 바뀔 가능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변경된 부분(키스토어 등)을 바로 콘솔에 적용시키는 것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업로드 키의 sha-1을 해시키로 바꾸기 또는 Backend.Utils.GetGoogleHash()함수를 통해 해시키를 얻어 입력)
2번의 경우는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해당 프로젝트의 소속 회사가 달라지기 때문)
하지만 이상이 발생하였다고 바로 이용에 제한을 걸리는 것이 아니라 올바른 정보가 등록되기 전까지 몇번의 경고문 발송과 수동 연락을 통해 상태를 파악하는 프로세스도 있으니 조급하게 등록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D
답변 감사합니다!
2번의 경우 플레이스토어의 재무 부분에서 보고서 확인이 되는대로 업로드 하는 방향으로 하겠습니다.
추가로 다른 게시글에서 링크 해주셔서, 다른분께도 도움 되고자 내용 추가합니다.
(우선, 저희는 앱 이전을 통해 성공적으로 앱 이전을 완료 했습니다)
문제가 하나 있었는데, 영수증 버킷 URL은 생성 후 바로 업데이트가 되지 않습니다 (하루 지나야 가능_ 이 부분은 뒤끝 콘솔에 뒤끝에서도 안내가 되어 있더군요)
그렇다고 해서 결제가 안되는건 아닙니다. 검증에 실패하는 것도 아닙니다.
하지만, 다음날 뒤끝에서 경고가 날라옵니다. 이건 위 Hassan님께서 답변해주신 아래 구문과 관련이 있습니다.
2번의 경우는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해당 프로젝트의 소속 회사가 달라지기 때문)
하지만 이상이 발생하였다고 바로 이용에 제한을 걸리는 것이 아니라 올바른 정보가 등록되기 전까지 몇번의 경고문 발송과 수동 연락을 통해 상태를 파악하는 프로세스도 있으니 조급하게 등록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D
결론은, 앱 이전 자체에 대해 발생하는 문제는 없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