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끝 서버장애 피해보상 절차 및 향후 대응 안내

안녕하세요, 뒤끝 운영팀입니다.

2020년 11월 27일 서버 장애로 큰 피해를 드린 점 깊이 사과드리며
피해 보상 절차와 향후 대응 등을 정리하여 보고드립니다.

  • 피해 보상절차
    현재 11월 27일 장애로 발생한 피해 상황과 규모를 파악 중입니다.
    수일 내 11월 27일 장애일 기준 출시 게임이 존재하는 고객분들을 대상으로 안내 메일을 통해
    장애 발생일 기대 매출액과 유료 마케팅 집행 금액, 기타 피해 등을 나누어 수집할 예정입니다.
    피해 상황과 규모를 정확히 파악한 후, 복원/보상의 방법과 절차를 정하여 안내하겠습니다.

  • 향후 대응
    유사한 서버 오류가 재현되지 않도록 장애 대응 시스템의 보완과 신규 도입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장애 대응 시스템에 대한 기획이 확정되면 공지사항을 통해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개발사) 대상 제공 예정 기능
      장애 발생 확인용(Health Check) API 제공
      서버 점검/장애/업데이트 정보 긴급 발송용 SMS/이메일 알림 시스템 제공
      마케팅 집행내역 공유 시스템 제공 (뒤끝 서버 트래픽 예측 용도)
      업데이트 내역 공유 시스템 제공 (뒤끝 서버 트래픽 예측 용도)

    • 뒤끝 내부 기능
      4단계 장애 레벨 분리 및 레벨별 대응/보상계획 수립
      서버 특수상황 발생 시 개발사 공동 대응 대비 시스템
      게임 앱 기반 장애 발생 확인 모니터링 시스템 (현재는 서버 인프라 기반 모니터링 진행)

기타 문의사항이 있으신 경우 help@thebackend.io 또는 커뮤니티 DM 으로 문의 부탁드리며
고객 여러분께 발생한 피해가 최소화되고 최대한 복원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