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전환에 관한 질문입니다.

DB 구버전에서 신버전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아래 작업들이 모두 선행되어야 합니다.

  • 클라이언트에 SDK를 5.4.0 이상 버전으로 업데이트
  • 클라이언트 상의 게임 정보 함수를 Backend.GameData 함수로 업데이트
    • 새로운 테이블은 Backend.GameInfo 및 Backend.GameSchemaInfo 함수로 CRUD 할 수 없기에 Backend.GameData 함수로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 게임이 라이브로 서비스 되는 개발사의 경우 DB 전환이 진행되면 기존의 게임 정보 함수로는 전환된 테이블에 접근할 수 없기 때문에 게임운영에 차질이 생길 수 있습니다.
  • 프로젝트 상태가 점검일 때 클라이언트 단에서의 처리 로직 작성
    • DB 전환이 진행되는 동안 프로젝트 상태를 점검으로 바꾸어야 합니다.
      (점검 전환은 일정 조율후 확정된 일정에 따라 추후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 DB 전환이 진행되는 동안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예방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 프로젝트 상태가 점검인 기간 동안 클라이언트에서는 모든 요청이 실패하게 되기 때문에 이를 클라이언트 단에서 처리하기 위한 로직이 필요합니다.
  • 위 작업이 모두 완료된 후 게임 업데이트 배포 (이 사항은 라이브로 운영중인 개발사에만 해당됩니다.)

위 글의 내용을 제가 제대로 이해한 것이 맞는지 확인 해 주실 수 있으실까요?

  1. 클라이언트를 업데이트 하여 구글에 배포, 유저들이 업데이트 된 버전을 받음.
    => 이 시점에서 게임 정상 운영 됨.
    => 유저들은 DB (구버전)으로 정상접근 & 플레이 가능함.
    => Backend.GameData 함수로 구버전 (현재 사용중인) DB테이블에 접근 가능하다.

  2. DB전환 시점을 뒤끝과 협의하여 정함. 이를 유저들에게 '점검시간’으로 알리고 점검시간 중 이전작업을 완료함
    => 유저들은 점검시간을 제외하고 게임 플레이에 지장이 없음.
    => 과거 테이블에는 접근이 불가능. 이전된 테이블로 접근해야 함.

Q : 현재 테이블의 ‘이름’ 으로 접근하고 있는데, 이전된 테이블은 같은 이름을 가지는지요?

안녕하세요. 개발자님

개발자님이 말씀하신 프로세스대로 전환 작업이 진행되며, 전환 이후에도 동일한 테이블 이름을 가지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