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 읽기 쓰기 요금에 관하여 질문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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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뒤끝 SDK 버전 : 5.11.5
  • 프로젝트명 : ProjectA
  • 스테이터스 코드 :
  • 에러 코드 :
  • 에러 메시지 :

안녕하세요 DB 요금에 관련하여 2가지 질문이 있어 문의드립니다.

첫번째,
뒤끝 베이스 SDK 문서의 유저 데이터 관리 - 전체유저 게임정보 조회 - 내 데이터만 불러오기
부분의 설명을 보면 [select 절의 사용 유무와 관계없이 데이터의 처리량은 동일합니다.] 라고 되어있습니다.
그럼 한 row에 1kb 짜리 컬럼이 8개가 있다고 하면 그 중 하나만 select 로 지정하여 불러와도 8kb 의 읽기 비용이 발생한다는 건가요?

두번째,
뒤끝 블로그의 -[뒤끝팁] 효율적인 데이터 저장을 위한, DB 기초 지식- 이라는 문서를 보면

UserData 테이블에 스킬, 장비 데이터를 모두 함께 저장한 경우
스킬 데이터만을 저장해 DB에 쓰기를 시도하는 경우라도 장비 데이터까지 함께 쓰기 처리를 진행하여 높은 처리량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게 스키마 미정의 테이블이라면 당연히 그렇겠지만 만약 스키마를 정의했다고 치고
예를 들어 1kb 짜리 컬럼 2개가 있다고 했을 때 1개를 0.5kb 로 수정한다고 하면
수정은 큰 용량을 기준으로 한다했으니 1kb 의 쓰기 비용만 발생하는 건가요? 아니면 수정하지 않는 컬럼의 용량까지 같이 계산되어 총 2kb 의 쓰기 비용이 발생하는 건가요?

안녕하세요, 개발자님.
하나의 row 내 8개의 컬럼이 있는 상태에서 단 1개만을 조회하더라도 row 전체를 읽는 비용이 발생하며
쓰기도 마찬가지로 1개 컬럼만 수정해도 전체 쓰기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처리량과 관련하여 게임 정보 관리가 아닌 유저 데이터 관리 함수를 사용하시면 요청별 처리량 확인이 가능하니 이점도 참고하여 이용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