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_hash 관련 질문이 있습니다.

국가별 대응 및 웹로그를 추가해둔 상황이라, toUniverseTime() 코드가 제대로 동작하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AWS Device Farm 을 사용하여, 라이브에 올라가있는 APK를 직접 설치하였습니다.

그런데 401 구글 해쉬 오류가 발생한걸 알게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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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실제로 라이브에 올라간 APK이고, 디버그용/릴리즈키를 누락했다기에는 이미 아래의 과정에서 문제가 없는것을 확인한 상황이여서요.

1.APK 직접 설치
2 내부앱 공유 설치
3. 프로덕션 배포 후 직접 설치

왜 외국 aws_ device Farm에서만 google_hash 오류가 나는지 알 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개발자님,
해시키는 다음과 같이 3가지 종류가 생성될 수 있습니다.

  • keyStore대신 디버그 키를 등록하여 생성된 디버그 해시키
  • keyStore를 등록하여 생성된 릴리즈 해시키
  • 구글 콘솔에 업로드 후 구글의 인증키로 생성된 사이닝 해시키

Backend.Utils.GetGoogleHash() 함수를 통해 현재 적용되는 해시키를 string으로 가져올 수 있으니
이중 세번째 사이닝 해시키가 등록되어 있는 것이 아닌지 확인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음… 우선 저희는 Jenkins를 사용하여 빌드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빌드 컴퓨터 항상 동일)

빌드 후에는 사내 메신저로 APK URL 이 나오는데요.

동일 APK인데 휴대폰에서는 설치 및 게임 접속이 되고,
AWS Device Farm 에서는 hash 오류가 날 수 있다고 말씀하신 것 같은데…ㅠ
말씀해주신걸 보니 aws device farm의 문제인지 제가 확인해봐야 겠네요. 답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