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의 GPGS V2 업데이트 반영이 금일 되는지 문의드립니다

고객님의 문의에 답변하는 직원은 고객 여러분의 가족 중 한 사람일 수 있습니다.
고객의 언어폭력(비하, 조롱, 욕설, 협박, 성희롱 등)으로부터 직원을 보호하기 위해
관련 법에 따라 수사기관에 필요한 조치를 요구할 수 있으며, 형법에 의해 처벌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 이용 정책에 위배되는 게시물을 작성할 경우, 별도 안내 없이 게시물 삭제 또는 커뮤니티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문의 응대 : 평일 오전 10시 ~ 오후 6시
문의를 남기실 경우 다음 항목을 작성해 주세요.
정보가 부족하거나 응대시간 외 문의하는 경우 확인 및 답변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 뒤끝 SDK 버전 :
  • 프로젝트명 :
  • 스테이터스 코드 :
  • 에러 코드 :
  • 에러 메시지 :

공지사항의 GPGS V2 반영이 금일 업데이트가 되나요
아니면 예정보다 먼저 되었거나 늦어 질 수 질수도 있는건가요

안녕하세요 개발자님,
금일 업데이트를 통해 GPGS V2 로그인 기능이 제공될 예정입니다.
단, 기존 뒤끝을 통해 GPGS(V1)를 이용해오신 경우 GPGS V2를 통해서는 기존 유저정보로 로그인이 불가능하기에, 반드시 구글로그인을 이용해주셔야 합니다.
기존 GPGS(V1) 로그인 이용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공지사항을 확인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추가 질문 2가지가 있습니다

1.신작을 개발시에는 GPGS V2 로 구글로그인을 구현 하거나 뒤끝 구글로그인 (Sign in with Google) 로 구현을 하는 것은 선택 사항이 되것인가요

  1. gpgs 를 사용하고 있고 gpgs로 로그인을 구현한 기존 프로젝트는
    GPGS V2 로 업데이트 + GPGS V1 로그인을 Sign in with Google 로 변경하며 3월1일 전까지 필수로 두 작업을 해야하는 것인가요
  1. 네, 맞습니다. 선택 이용이 가능합니다.
    각 로그인 타입별로 제한사항이 존재하니 확인하여 적용해주세요

    • GPGS V2 => 애플에서 관련 기능을 아직 제공하지 않아 iOS 환경에서 로그인 불가
    • 구글 로그인 => GPGS 기능(리더보드, 업적 등) 이용 불가
  2. GPGS (V1) 을 기존에 이용하던 프로젝트는 GPGS (V1) 로그인 대신 구글 로그인을 반드시 구현해주셔야 하며, GPGS V2는 선택적으로 추가 적용해 주시면 됩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혹시 3월 부터 GPGS V1 이 이용 안된다고 하면
3월1일부터 기존 GPGS 로 로그인 하는 프로젝트의 유저분들은 문제가 생길 수 있는건가요
작업 일정을 고려해야 해서 추가질문 드립니다

GPGS V2의 사용이 의무화 되면서 GPGS V1이 적용된 경우는 스토어에 앱 업로드 시 검수에서 리젝되게됩니다.

또한 뒤끝에서는 GPGS(V1)의 opneid를 이용하였으나, GPGS V2에서는 더 이상 openid를 이용할 수 없기에 구글 로그인 없이는 기존 계정으로 접속할 수 없게됩니다.

이러한 내용을 확인하고 GPGS (V1)를 이용하신 개발자분들께서 구글 로그인으로 전환하여 이용하시도록 2월 초 긴급 공지를 진행하였으니 이점 참고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좋아요 1

차세대 id 사용이 의무화 되는 것은 알겠는데,
GPGS v2 사용도 의무화 된다는 건가요?

구글 정책과 뒤끝의 대응에서
조금 헷갈리는게 있어서 문의 드립니다.

  1. GPGS v1 에서는 차세대 id 사용이 불가능 한 건지?
  2. GPGS v2 의무화는 구글의 정책인지, 뒤끝의 정책인지?
  3. GPGS v1 사용시 이후 앱 업로드 리젝 내용에 대해 확인할 수 있는 링크가 있다면 부탁드립니다!

질문들의 요지는 결국 차세대 id와 GPGS 버전의 연관 관계입니다. 차세대 id 의무화까지는 구글에서 계속 안내되어 알고 있는데 GPGS 관련한 안내는 딱히 못봐서요ㅠㅠ

확인 부탁 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개발자님,

  1. 말씀하신 것처럼 차세대 플레이어 ID의 사용이 강제 의무화되며,
    이로 인해 차세대 플레이어 ID의 사용을 위해 Play 게임즈 API 최신버전의 사용이 필수가 됩니다. GPGS V1(~v10.14)을 사용하고 있던 경우, 반드시 GPGS V2(v11.01) 로 교체해야 합니다.
  2. 위와 상동합니다.
  3. 3월부터는 차세대 플레이어 ID 사용이 강제화되어 openid 정보를 사용하는 뒤끝의 GPGS (V1) 로그인을 통해서는 로그인이 불가해집니다.
    검수 과정에서 정상적인 로그인 및 플레이가 불가하기에 위와같은 안내가 이루어졌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1번 내용 답변에서

“차세대 플레이어 ID의 사용을 위해 Play 게임즈 API 최신버전의 사용이 필수가 됩니다.”

이 내용은 어디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 볼 수 있을까요?
구글에서 안내된 내용이 있다면 링크 붙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GPGS 버전 관련 안내 링크가 있으면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ㅠㅠ

V2 동작을 위한 GPGS 버전이 아니라
차세대 id 동작을 위한 GPGS 버전으로요!

기존프로젝트 기준 안드로이드는 GPGS를 통한 구글로그인을 구현 하였는데요 이번에 뒤끝 구글로그인 으로 변경할시에는 임포트한 모든 GPGS 플러그인을 삭제 해야하나요 (문서화내용에 해당 내용이 있음)

그렇다면 구글플레이게임즈 기능을 사용 못하는걸로 이해하면 되는건가요
(구글플레이게임즈를 이용 못하는건은 상관이 없으나 정확히 내용을 알고 싶어 질문을 드립니다)

3월 1일 이후 뒤끝으로는 GPGS v1 사용이 불가한 것은 잘 알겠습니다.

계속 질문 드리는 내용은
"뒤끝이 아닌 다른 플랫폼에서도 GPGS v1이 강제되는가?" 입니다.

뒤끝 공지의 내용으로 볼 때는
마치 플랫폼과 무관하게 모든 개발자에게 GPGS v1이 강제되는 것으로 이해가 되어서요.

@madsoft717
네 맞습니다, 뒤끝 구글로그인 SDK와 GPGS V1 플러그인은 한 프로젝트에서 동시에 사용 불가능하기에 기존 GPGS V1 플러그인을 삭제하신 후 이용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뒤끝 구글 로그인 SDK를 통해서는 PGS 기능 이용 불가)

27일 업데이트된 GPGS V2와 뒤끝 구글로그인 SDK는 함께 사용 가능합니다.

@qcrover
관련하여 구글을 통해 정확한 내용 다시 확인하여 답변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아, 아직 확인된 것이 아니었군요…ㅠㅠ

그럼 아래의 공지 내용은 오해의 여지가 있을 것 같습니다.
아직 **“차세대 플레이어 ID 강제 의무화”**와 **“뒤끝의 GPGS V2 지원 결정”**의
인과관계가 명확하지 않은 상황으로 보여서요.

(뒤끝에서 무언가 추가 이유가 있어서 V2로 업데이트할 수는 있었겠지만,
V1으로 유지를 했더라도 딱히 문제는 없었던 상황?)

제가 맞게 이해하고 있는 것 맞나요?

현재 상황을 안내드립니다.

구글의 정책으로 인해 3월 1일부터 차세대 플레이어 ID가 전면 실시되고,

  1. 이미 PGS에 로그인한 유저는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기존 플레이어 ID가 유지됩니다.)
  2. 처음 PGS에 로그인을 하는 유저는 차세대 플레이어 ID가 부여됩니다.
  • 뒤끝을 이용하는 경우
    GPGS V1을 통해 game_lite의 플레이어 ID가 아닌 openid의 구글 이메일 정보를 사용하여 로그인 처리해왔습니다.

    1. 27일 업데이트를 통해 지원하게된 GPGS V2로 game_lite 정보로 플레이어 ID를 통해 로그인하게 되는 경우 차세대 플레이어 ID가 부여되어 완전히 새로운 아이디가 생성됩니다.
    2. 기존 GPGS V1을 이용했던 유저는 뒤끝 구글로그인 SDK를 통해 로그인을 시도하는 경우 기존 정보로 로그인 하게 됩니다.
  • GPGS 플레이어 ID를 사용하는 플랫폼을 이용하는 경우

    • 기존 유저들 - 기존의 플레이어 ID정보가 그대로 사용됩니다.
    • 신규 유저들 - 차세대 플레이어 ID가 부여되어 사용됩니다.
      이 때 GPGS 버전의 이용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상황이 발생합니다.
    1. GPGS V2 - 어떠한 문제도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2. GPGS V1 - 차세대 플레이어 ID를 통한 이용이 가능한지 여부가 확인되지 않고 있습니다.
      구글의 커뮤니티 및 안내사항을 통해서 어떠한 정확한 안내도 이루어지고 있지 않으며,
      구글의 답변 없이 개발자들간에 차세대 플레이어 ID가 V1에 호환되지 않을것이라는 이야기만이 오가고 있습니다.
      이부분과 관련하여 구글에 추가 문의를 통해 상세 확인을 하고 있는 상황으로 답변이 확인되는대로 추가 안내를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추가적으로 PC용 PGS를 함께 사용하시는 경우는 GPGS V2 로그인의 사용이 의무화되어있는 것으로 확인되니 참고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구글을 통해 확인시 GPGS 버전과 관계없이
GMS core 버전 22.30.12 이상의 기기에서만 차세대 플레이어 ID를 이용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뒤끝 외 플랫폼을 통해 GPGS를 이용하시는 경우 이점 참고하여 이용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Thanks for contacting Google Play Developer Technical Support.
Next generation Player IDs are supported on devices running GMS Core versions 22.30.12 or higher. More info on how to check the GMS Core version can be found here. For all devices running versions older than this, next generation IDs will not be supported.

Although I’m happy to answer any questions about managing your apps on the Google Play Console, our team isn’t trained to provide technical support for app development questions. For help developing Android apps, I recommend using our Android Developers site. The site has technical documentation, the Android SDK, and tips for distributing your apps.

Here are some more specific resources on the Android Developers site:

Also, you can find Developer Support communities listed here.
Thanks for supporting Google Play! We will be closing this ticket now. If you have any other questions about using your Play Console, please let me know and I’ll be happy to help.

좋아요 1

확인 감사합니다!!!

좋아요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