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GS V2 지원 및 구글 차세대 플레이어 ID 정책 관련 긴급 안내 [내용 수정 및 추가]

안녕하세요, 게임 서버 뒤끝입니다.

구글측으로 문의를 통해 상세 확인 시 GPGS V1의 이용은 중단되지 않았으며, 차세대 플레이어 ID의 사용만이 강제된것으로 확인됩니다.
따라서 기존 GPGS V1을 이용하고 계신 경우 계속해서 기존 로그인 방식을 유지하시거나 구글 로그인 SDK를 통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최초 안내된 내용이 아닌 다음 안내드리는 내용을 참고하여 이용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FAQ

  • GPGS V1 로그인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GPGS V2를 이용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 GPGS V2 지원과 별개로 뒤끝의 GPGS V1 로그인은 GPGS의 games_lite 가 아닌 openid를 활용하고 있어서 GPGS V2와 연동되지 않습니다. 만약 임의로 변경 시 신규 유저들은 관계가 없으나 기존 유저들은 신규 계정이 생성되어 기존 정보로 접속이 불가합니다.
      기존 유저들의 원활한 이용을 위해서 기존 로그인 방식인 GPGS V1을 그대로 이용해 주시거나 구글 로그인 SDK로만 이용이 가능하고 GPGS V2 이용이 불가합니다.
  • 신규 게임을 런칭하려고 합니다, GPGS V2를 이용하면 되나요?
    • GPGS V2, V1, 구글로그인 모두다 이용이 가능하며, 원하시는 로그인 방식을 이용해 주시면 됩니다.
      단 추후 구글의 정책이 어떻게 변경될지 모르기에 GPGS V2를 이용하시는 방향을 권장드립니다.
  • GPGS V1 로그인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대응이 필요한가요?
    • 구글을 통해 상세 확인한 결과 기존 GPGS V1 로그인도 그대로 이용이 가능한 것으로 확인됩니다. 변경 없이 그대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 GPGS가 아닌 구글 로그인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대응이 필요한가요?
    • GPGS가 아닌 구글 로그인을 이용하고 있다면 그대로 이용해 주시면 됩니다.
  • GPGS (v1) 로그인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구글 로그인로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 뒤끝 구글로그인 SDK만 설치해주면 되나요?

    • 로그인 코드 또한 구글로그인 코드로 변경해주어야 합니다.
      Sign in with Google(구글로그인) 코드 예제
      또한 동일한 정보로 로그인이 이루어지기에
      유저 데이터를 연동하는 등 추가적인 대응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 GPGS 플러그인을 이용하다 뒤끝의 구글로그인 SDK를 설치해 이용하는 과정에서 문제는 없을까요?

    • 뒤끝 구글로그인 SDK와 GPGS 플러그인은 한 프로젝트에서 동시에 사용 불가능합니다.
      GPGS에서 뒤끝 구글 로그인 SDK로 마이그레이션을 할 경우에는 임포트한 모든 GPGS 플러그인을 제거하고, 뒤끝 구글로그인 SDK를 임포트해야합니다.
  • 뒤끝 구글로그인 SDK를 적용하니 다음과 같은 에러가 발생합니다.
    SDK Exception : java.lang.NoSuchFieldError: no “Ljava/lang/Object;” field “mainActivity” in class “Lio/thebackend/googlelogin/GoogleLogin;” or its superclasses
    
    • 프로가드를 이용하고 있는지 확인해주시고, 이용중이라면 아래 코드를 예외 적용해주세요.
      -keep class io.thebackend.googlelogin.* {*;}
      -keep class io.thebackend.googlelogin.GoogleLogin {*;}
      -keep class io.thebackend.googlelogin.BackendGoogleLoginCallback {*;}
      -keep class io.thebackend.googlelogin.BackendOnUnityCallback {*;}
      

안녕하세요, 게임 서버 뒤끝입니다.

2024년 3월부터 적용되는 차세대 플레이어 ID의 강제 의무화와 관련하여
뒤끝에서는 2월 27일 정기 업데이트를 통해 GPGS V2 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GPGS V1 => V2 이전 구글 안내

GPGS V2 지원과 별개로 뒤끝에서 현재 제공중인 기존의 GPGS 로그인은 GPGS의 games_lite 가 아닌 openid를 활용하고 있으며 GPGS V2에서는 openid의 사용이 금지되면서 Sign in with Google(구글 로그인)을 통해서 로그인이 이루어져야 하는 상황으로 확인됩니다.

구글에서는 openid를 사용하고 있다면 Sign in with Google(구글 로그인)을 이용하도록 안내중이며
구글 로그인은 Play 게임즈 서비스와는 별개의 고유한 ID 시스템이므로 별도의 ID 시스템으로 간주하여
게임 내에서 독립적으로 구글 로그인을 이용할 수 있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뒤끝 Sign in with Google(구글로그인) SDK
Sign in with Google(구글로그인) 코드 예제

24년 3월부터 시행되는 차세대 플레이어 ID 정책에 따라 GPGS V2로 뒤끝 로그인을 하는 경우 새로운 계정이 생성되기에 현재 GPGS 로그인을 이용하고 계신 경우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위 안내드리는 뒤끝 구글로그인 SDK를 통해 Sign in with Google(구글 로그인)을 구현하여 적용해 주시길 안내드립니다.

기존/신규 유저 모두 구글 로그인을 통해 기존과 동일하게 이용 가능하며
GPGS(V1)에서 구글 로그인으로 변경시에도 별도의 데이터 연동 없이 기존과 동일하게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안내드린 내용과 관련하여 문의 사항이 있으신 경우 help@thebackend.io 로 문의해 주시면 확인하여 안내해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내용을 보다 빠르게 확인하여 안내드리지 못해 대단히 죄송합니다.


좋아요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