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게임즈 차세대ID 관련하여문의드립니다

고객님의 문의에 답변하는 직원은 고객 여러분의 가족 중 한 사람일 수 있습니다.
고객의 언어폭력(비하, 조롱, 욕설, 협박, 성희롱 등)으로부터 직원을 보호하기 위해
관련 법에 따라 수사기관에 필요한 조치를 요구할 수 있으며, 형법에 의해 처벌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 이용 정책에 위배되는 게시물을 작성할 경우, 별도 안내 없이 게시물 삭제 또는 커뮤니티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문의 응대 : 평일 오전 10시 ~ 오후 6시
문의를 남기실 경우 다음 항목을 작성해 주세요.
정보가 부족하거나 응대시간 외 문의하는 경우 확인 및 답변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 뒤끝 SDK 버전 : 5.11.4
  • 프로젝트명 : Guard&Tower
  • 스테이터스 코드 :
  • 에러 코드 :
  • 에러 메시지 :

안녕하세요 올해 2월부터 PlayGames콘솔에서 차세대ID 가활성화되고 3월 부터는 모든 프로젝트(기존 프로젝트포함)가 차세대ID가 강제화되어 이번달 안으로 차세대ID를 대응해야되는데 관련하여 작년11월에 문의를 올렸는데 언제쯤안내받을수있을까요?

안녕하세요, 개발자님.
GPGS V2 가 정기 업데이트(27일)를 통해 지원될 예정입니다.

GPGS는 V1 에서 v2로 업데이트 되면서 기존에 구글에서 사용중인 고유 ID를 사용하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V1 페데레이션 로그인을 하다가 V2로 변경하게 되면 동일한 아이디임에도 새로운 유저로 회원가입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기존에 GPGS를 이용해오셨고 마이그레이션을 해야하는 경우에는,
GPGS V2가 아닌 구글 로그인(Sign in with Google) 이용해야 하는 점 꼭 확인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궁금한 부분이 있습니다.

  1. 너무 빠듯한 기간이 아닌가요?
    차세대 ID를 사용하는 뒤끝 SDK가 나온다면 기존 버전 뒤끝 사용자는 변동된 기능에 대해서 코드 수정작업이 진행되어야만 하고
    차세대 ID 테스트 등에 대한 수정작업이 필수적으로 진행될텐데
    3일만에 그 모든 과정을 해야하는건 빠듯한 일정이 아닐까요?
    3월 1일부터는 신규 계정은 강제로 차세대ID를 써야만 하는걸로 알고있습니다.

  2. 그럼 이제 GPGS가 아닌 구글 로그인을 써야하는 상황 아닌가요?
    GPGS 버전을 올리면 기존 유저님들은 강제로 신규 계정이만들어질텐데 그렇다면 기존 라이브서비스중인 게임은 GPGS를 적용하지 못하는걸로 판단됩니다.

답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뒤끝에서 현재 제공중인 기존의 GPGS 로그인은 GPGS의 games_lite 가 아닌 openid를 활용하고 있으며
위 링크를 통해 안내되는 것과 같이 GPGS V2에서는 openid의 사용이 금지되면서 Sign in with Google(구글 로그인)을 통해서 로그인이 이루어져야 하는 상황입니다.

구글에서는 openid를 사용하고 있다면 Sign in with Google(구글 로그인)을 이용하도록 안내중이며
구글 로그인은 Play 게임즈 서비스와는 별개의 고유한 ID 시스템이므로 별도의 ID 시스템으로 간주하여
게임 내에서 독립적으로 구글 로그인을 이용할 수 있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GPGS를 이용하는 경우’ 차세대 플레이어 ID의 사용이 강제되는 부분이며,
해당 기능을 이용하지 않는 경우 구글 로그인을 통해서 기존/신규 유저 모두 기존과 동일하게 이용이 가능한 부분이니 참고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관련 내용을 보다 빠르게 확인하여 안내드리지 못한 점 대단히 죄송합니다.

그렇다면 구글로그인을 사용한다면
기존 유저는 gpgs 로그인을 신규 유저는 구글 로그인을 사용해서 로그인을 하게해야하는데.
기존유저와 신규유저를 구분할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앞서 답변드린 내용과 같이 신규 유저라할지라도 GPGS를 이용하시는 것이 아니라면
구글 로그인을 통해 신규 가입 이용도 가능합니다.

신규유저에게 gpgs 로그인을 적용해주시고자 하는 경우,
27일 업데이트되는 GPGS V2 를 통한 로그인을 구현과함게
게임 로그인 화면에서 Google 로그인과 GPGS 로그인 버튼을 모두 보여주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24년 4월부터는 GPGS V1을 통한 로그인 이용이 불가하며, GPGS V2로 로그인을 하는 경우 새로운 계정이 생성되기에 현재 GPGS 로그인을 이용하고 계신 경우, 위 안내드리는 뒤끝 구글로그인 SDK를 통해 Sign in with Google(구글 로그인)을 구현하여 적용해 주시길 안내드립니다.

긴급 메일 내용에서 궁금한 부분이 있습니다.

위 내용대로라면 gpgs v1을 쓰는 기존유저(신규유저X) 의 경우에도 4월부터는 로그인이 불가능해진다는건가요?
그렇다면 기존유저를 구글로그인 계정으로 이전시키는 작업이 되어야할까요?

죄송합니다. 메일상 시기가 잘못 안내된 것으로 구글의 정책시행은 4월이 아닌 3월입니다.
3월부터 GPGS V1으로 로그인이 불가해집니다.

이에 구글 로그인으로 전환하여 이용하는 것을 안내드리며,
위 안내드린 링크의 뒤끝 구글로그인 SDK를 이용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시한번 보다 빠르게 관련 내용을 안내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제가 찾아본 바로는 v1이더라도 신규유저가 아닌 기존유저는 로그인이 가능하다고 설명되어 있는걸 보았는데,
기존 유저도 v1으로는 3월부터는 로그인이 안된다는 걸까요?

네 맞습니다.
찾아보신것과 같이 GPGS의 기본데이터인 games_lite 를 활용하는 경우라면 연동이 되어 이용 가능한 것이 맞으나,
뒤끝에서는 해당 정보가 아닌 openid 정보를 활용하여 로그인을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GPGS V2에서 games_lite 를 제외한 모든 추가범위 데이터의 활용을 제한하면서 GPGS가 아닌 구글 로그인을 해야만 이용이 가능한 상황입니다.

그렇다면 기존 v1을 사용하던 유저님이 구글 로그인을 할 경우 뒤끝에서 자동으로 계정을 연동해주는 처리가 진행되는걸까요?
그게 아니라면 별도의 이전 작업을 구현해줘야 하는건가요?

GPGS의 openid 정보가 구글로그인과 동일한 정보이기에,
별도의 데이터 연동은 필요치 않으며 구글로그인을 통해 기존 계정으로 정상 접속됩니다.

구글 로그인만 구현해 주신다면 기존과 동일하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좋아요 1

네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좋아요 1

Play 게임즈 API 사용 시, 챙겨야 하는 차세대 플레이어ID가 의무화 관련 이슈에 대해서, 현재 저희는 Custom 회원가입 및 로그인을 적용해서 개발을 하고 있으니 해당 이슈는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되는 것으로 이해를 하고 있는데, 저희 판단이 맞는 지 확인을 좀 부탁 드립니다. --;; ㅠㅠ

감사합니다.

네, 맞습니다.
커스텀 로그인 기능만을 이용하신다면 해당 이슈와는 관계가 없습니다. :D

빠른 답변 감사합니다!

좋아요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