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로그(InsertLogV2) 지연시간 문의

  • 뒤끝 SDK 버전 : 5.11.8
  • 프로젝트명 : 듀얼 블레이드 키우기

안녕하세요. InsertLogV2 API를 사용하여 게임 로그를 기록하고 있는데
쓰는 데이터의 key가 많아지니 아래와 같이 갑자기 지연시간이 늘어나는데 원인을 모르겠습니다.
SendQueue API를 사용하여 처리하고 있습니다.

SDK 문서를 보면 Param의 Key가 100개까지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원래 저런 건가요? 튜토리얼 프로젝트를 통해서 키를 여러 개 만들어서 테스트를 해보았지만 빠르게 실행됩니다,

안녕하세요 개발자님,
확인시 로그를 저장하는 데이터 형태가 계속 변경되어 발생한 문제로 확인됩니다.
로그 저장 시 로그의 형식을 기준으로 스키마를 만들어 저장하게 되는데,
저장되는 로그의 형태가 변경되면서 갱신 저장을 하게되어 발생합니다.

테스트 환경에서 계속 변경하여 저장을 하시며 발생하는 상황으로 예상되며,
실제 라이브 서비스에서 고정된 형태로 저장을 하시게 되면서는 해결될 것으로 확인됩니다.
(혹 하나의 행동 유형에 여러 형태로 저장을 고려하고 계시다면, 고정된 형태의 로그로 저장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좋아요 2

답변 감사드립니다.
자꾸 소요시간이 달라지는 게 이해가 안돼서 무척 찝찝했는데 그런 이유가 있었군요.

형식을 고정한다는 건 키 값을 기준으로 생각하면 될까요?

예를 들어 데이터 변경이 발생하여 이를 기록해야 할 때,

{
“OldData”: {/예전 데이터/},
“NewData”: {/새 데이터/}
}

와 같은 식으로 기록을 한다고 치면,

“OldData”, "NewData"라는 키 값은 계속 유지하고 값은 바뀌어도 상관이 없는거겠죠?

네, 맞습니다!
키값을 고정하고, 그 값들에 대한 데이터를 저장하는 방법으로 이용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좋아요 1

답변 감사드립니다.

관련 내용이 문서에 없어서 무척 당황스러웠는데, 꼭 있어야 하는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API 문서에 주의사항으로 ‘데이터 형식을 고정해야 한다’ 라고 명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좋아요 1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문서 내 반영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D

좋아요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