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backend_login_fail_log

문의를 남기실 경우 다음 항목을 작성해 주시면 빠른 답변 처리에 도움이 됩니다.

  • 프로젝트명 : MiniRPG
  • 뒤끝SDK 버전 : 5.5.0
  • 에러 코드 :

안녕하세요. 출시한지 얼마 지나지 않아 이것저것 콘솔에서 데이터를 확인하던 도중, thebackend_login_fail_log가 비정상적인 부분을 확인하였습니다. 로그인 성공은 4000개정도의 로그가 있지만, 실패 로그가 23만개 정도가 있는 것인데요.

저희가 출시 첫날(9월 1일~3일) 구글연결을 잘못하여 로그인이 많은 유저들이 안됬었는데, 이것때문인가 하여 확인해보았지만, 그 비중은 로그의 아주 조금밖에 해당되지 않았습니다.
특히 데이터를 볼때 동일한 ip가 많이 보였습니다…(비정상적으로)
118.46.120.18 은 11만개의 로그.
52.79.146.142 은 3천개의 로그 등 인데요…
시간도 꾸준하게 지속적으로 적혀있습니다…

서버를 관리하시는 뒤끝분들의 고견을 여쭙습니다.
이것이 어떤상황인지,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추가로, 로그를 적용하지 않으려면 게임초기화시에 SendLogReport설정을 끄면 되는것일까요?

안녕하세요 개발자님,
토큰이 유효하지 않거나 만료된 상태에서 GameLog 삽입 함수를 계속 시도하면서,
해당 로그가 쌓이는 것 같습니다.
혹시 GameLog 삽입 실패 사 함수를 다시 호출하게 로직을 구성했거나
토큰이 만료되었을 때 토큰 재발급을 하는 등 토큰 에러가 발생했을 때의 로직이 있을까요?

답변 감사드립니다.

해당내용 확인해보았지만, 관련 로직은 없는것으로 보입니다.

  1. Backend의 InsertLog함수를 사용할때 내부적으로 정리한 행동유형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모든 IsertLog사용부분과 행동유형들을 다시 살펴보았지만, 실패시 재호출은 없고, 특히 loginFail행동유형 자체가 없습니다. 해당 로그는 뒤끝초기화시 제가 설정값을 해놓아서 자동으로 로그를 심는것으로 보입니다.

  2. 로그인 결과로 다시 호출하는 등의 함수를 확인해보았습니다. 뒤끝함수의 콜백으로 다시 뒤끝을 부르는 경우가 두가지 있었는데, 게스트회원가입성공시 게스트로그인, Bad토큰시 토큰 제거 입니다.
    말씀하신것과 비슷하게 토큰만료시 행동을 취하기는 하지만, 이는 토큰을 제거하는 행동일 뿐이고, 다시 토큰발급이나 로그인은 특정 버튼을 눌러야 실행 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혹시 제가 놓치고 있는 부분이 있을까요? 제가 서버에대해 잘 모르지만… 동일한 IP가 많이, 지속적으로 있는것으로보아 악성 해킹? 공격? 같은거로 의심했었거든요…

시간이 지나도 답변이없으셔서 댓글 하나 더 달아봅니다!

답변이 늦어져 죄송합니다.
기본적으로 로그인 성공 및 실패 로그는 뒤끝에서 제공하는 로그입니다.
login_fail, success 2개의 로그는 뒤끝 로그인시 자동으로 저장합니다.

bad accesstoken 에러가 많이 확인되는데 뒤끝 토큰으로 로그인 하는 함수를 사용하고 계신가요?
뒤끝 토큰으로 자동 로그인 함수를 호출했을 때 토큰 정보가 없어서 실패가 뜨는 경우 bad accesstoken 에러가 발생합니다.

추가적으로 뒤끝 함수를 호출할 때 다음과 같은 에러가 리턴되면 리프레시 토큰 시도 => 리프레시 토큰 실패 시 메인화면으로 이동하여 다시 로그인을 시도하게끔 로직을 구성하면 에러의 발생률을 줄일 수 있을것으로 보여집니다.

if(bro.GetStatusCode() == "401")
{
    if(bro.GetMessage().Contains("accesstoken")
   {
      //에러 모달 발생 후 로그인 화면으로 가게끔 유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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