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보드 초기화 질문

  • 뒤끝 SDK 버전 : 5.17.0
  • 프로젝트명 : 심연의 기사 키우기
  • 스테이터스 코드 :
  • 에러 코드 :
  • 에러 메시지 :

리더보드를 통해 매일 랭킹 보상을 지급 중인데 ‘리더보드가 초기화될 때 (0)으로 초기화됩니다.’ 이 옵션의 사용처는 정확히 어떤 용도인지 궁금합니다.

당연히 정산 시 랭킹을 리셋 시킬 것이냐는 선택지 인줄 알았는데 해당 옵션을 꺼도 정산 이후 랭킹 정보가 리셋되는데 순수하게 public 테이블 데이터를 0으로 만들지 않는다는 소리였다면 이걸 어떻게 활용하라고 있는건지 모르겠네요.
이 테이블 데이터를 랭킹처럼 보여줘도 결국 실제 보상을 주는 데이터와 다르면 안되니까요.

주기적으로 보상을 주고, 초기화가 되지 않는 리더보드는 만들 방법이 없는걸까요?

정산되어 리셋된 직후 들어온 유저들이 게임에 사람이 없는 것으로 인지해 문제가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개발자님,
문의주신 리더보드의 ‘집계 필드 초기화’ 옵션에 대해 안내드립니다.

리더보드의 집계 필드 초기화 선택은, 리더보드에서 점수 집계에 사용되는 private 테이블의 컬럼 데이터를 초기화할지 여부를 결정하는 기능입니다.
즉, 리더보드 순위와 점수는 정산 주기에 따라 항상 초기화되지만, 이 옵션은 해당 점수의 근거가 되는 테이블 내 데이터를 0으로 초기화할지 여부를 선택할 수 있도록 제공됩니다.

예를 들어, 리더보드 컨텐츠를 기존 등록된 점수보다 낮은 점수로 갱신이 불가능한 구조를 운영 중인 경우,
리더보드의 스코어 외에도 private 테이블의 점수를 기준으로 갱신 여부를 판단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에서는 테이블의 컬럼 값을 0으로 초기화하지 않으면 이후 점수 등록이 제한될 수 있으므로,
상황에 따라 테이블 초기화를 선택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옵션이 마련되어 있는 것입니다.

정리하자면,

  • 리더보드 점수 및 순위는 정산 주기에 따라 반드시 초기화됩니다.
  • '집계 필드 초기화’는 점수의 점수의 출처가 되는 테이블 값을 초기화할지 말지를 선택하는 기능입니다.
  • 이는 리더보드 스코어뿐 아니라 테이블 데이터를 기준으로 판단하거나 점수 비교여 갱신하는 운영 환경에서 활용됩니다.

또한, 보상이 지급되는 리더보드는 반드시 주기 초기화가 설정되어야 하며,
누적형 리더보드는 보상 지급이 불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마지막으로, 말씀 주신 것처럼 정산 직후 랭킹이 일시적으로 초기화된 상태에서 유저가 진입할 경우 게임에 사람이 없는 것처럼 보이는 상황과 관련하여서는
리더보드 UI 상에 초기화 주기에 대한 내용을 명확히 안내해 주시는 방법을 권장드립니다.
(더불어 과거 순위 조회 기능을 통해 이전 내역을 조회할 수 있도록 하는 UI를 제공하는 방법도 고려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D)

좋아요 1

이해했습니다. 설명 감사합니다.
중요한건 보상이 지급되는 누적 리더보드는 불가능하다는 것이군요.

리더보드 UI 상에 초기화 주기에 대한 내용은 당연히 잘 보이는 곳에 명시해뒀지만 막 들어온 유저 중 일부는 단순히 본인이 한자리~두자리 랭킹에 있다는 것만 보고 유저 수를 지레짐작하여 나가는 경우가 꽤 보여 문의 드렸습니다.

또한 접은 사람이더라도 신규 유저에게는 그들을 제쳐 랭킹이 상승하는 것이 시각적으로 보이는게 더 좋을거 같아서요.
내부적으로 원하는 느낌이 나오도록 우회할 방법이 없을지 고민해보겠습니다.

좋아요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