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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다중기기 접속 관련하여 질문이 있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어떤 기기에서 로그인한상태에서 다른 기기로 로그인을 하면 기존 로그인되었던 기기에 핸들러가 발송되도록 구현하는 방식으로 다중기기 로그인을 막는것으로 알고있어서 그렇게 구현하고 사용중인데 궁금한 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 A 기기로 접속 및 플레이
- A 기기 네트워크 단절상태 진입 (별도 클라이언트로 오프라인인지 여부는 확인 X)
- B 기기 로그인
- 다른 기기로 핸들러 작동하지만 A기기는 네트워크 단절상태라서 듣지못함
- B 기기로 장시간 플레이 후 종료
- A기기 네트워크 재연결(어플은 종료한적없음)
- A기기가 서버에 데이터를 저장하면서 B에서 장시간 플레이했던 데이터가 덮어씌워지면서 유실
어떤 유저가 위 시나리오로 데이터 유실을 겪어서, 재발방지책을 마련하고자 하는 상황입니다.
혹시 다른 기기에서 로그인을 한 경우, 기존의 기기에서는 모든 통신을 거부하는 등의 방식이 도입되어있는지 등이 궁금합니다.
로그인 시점에서만 토큰 유효성을 체크하는게 아니라 모든 통신에서 해당 로그인 토큰이 유효한 토큰인지 체크하는 효율적인 방법이 있을까요?
결국 가장 쉬운건 주기적으로 오프라인 여부 체크해서 오프라인카운트가 과하게 쌓이면 강제 로그아웃하는 방법밖에는 없을까요?
더 좋은 방법이 있는지 알고싶어 질문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