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뒤끝 SDK 버전 : 5.11.9
- 프로젝트명 : MrHero
최근 Unity 프로젝트 버전 2020.3.26f1에서 2022.3.44f1로 버전업 이후에 뒤끝 함수를 호출할 때 로딩 시간이 늘어난 것 같아서 원인을 확인해보니 2020.3.26f1 버전에서 썼던 Http가 2022.3.44f1 버전에선 더이상 지원하지 않아 Https로 서버를 호출하는 것 같은데 버전 업 이후 서버 딜레이가 걸리는 이유가 뭔지 궁금합니다.
최근 Unity 프로젝트 버전 2020.3.26f1에서 2022.3.44f1로 버전업 이후에 뒤끝 함수를 호출할 때 로딩 시간이 늘어난 것 같아서 원인을 확인해보니 2020.3.26f1 버전에서 썼던 Http가 2022.3.44f1 버전에선 더이상 지원하지 않아 Https로 서버를 호출하는 것 같은데 버전 업 이후 서버 딜레이가 걸리는 이유가 뭔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개발자님,
현재 전달해주신 정보만으로는 정확히 어떤 부분이 원인인지 확인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Unity 변경으로 문제가 발생한 경우는 Unity 버전의 호환성 문제인 경우가 많습니다.
우선 Unity를 현재 버전보다 좀 더 상위 버전으로 설치하시고 현상이 지속되는지 확인 요청드립니다.
만약 Unity 버전 변경 후에도 지속적으로 발생한다면 아래 정보를 추가로 공유해 주시면 확인하여 안내드리겠습니다.
현재 프로젝트에 등록되어 있는 TheBackendSettings이며, 저희 측에서 테스트할때 국내에선 문제가 없어보이고 , VPN을 키고 테스트를 해봤는데 IOS 기기에선 지연이 없지만, Android 기기에서는 뒤끝 테이블 저장, 확률 등등 로딩 바를 활성화하고 뒤끝 서비스가 처리되는 시간이 늘어난 걸 확인하였습니다.
가장 느린 것으로 체감되는 함수는
TransactionValue.SetUpdateV2와 SendQueue.Enqueue(Backend.GameData.UpdateV2)이며 유니티 버전을 기존에서 올린 이유는 Android Target Level을 14에서 15로 올리라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 이슈가 있어서 올리게 되었습니다.
또한 버전 업그레이드하면서 Http->Https로 전환되었기 때문에 로딩이 걸리는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혹시 확인 중에 있으실까요??
공유해주신 내용을 바탕으로 내부 확인중에 있습니다.
확인 후 안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저희 팀에서 확인해본 결과 뒤끝 최신 SDK 버전으로 업데이트 하니 속도가 눈에 띄게 개선되었습니다. 이점 참고하여 확인 부탁드립니다!
관련 내용 담당부서로 전달해 확인하겠습니다.
최신버전은 5.18.2 버전을 말씀해주시는게 맞으실까요?
확인 내용 안내드립니다.
뒤끝 BaseSDK-5.11.9 버전 기반으로 Unity2020.3.26f1와 Unity2022.3.44f1에서 각각 테스트를 진행했을 때,
2022 버전에서 2020 버전보다 평균적으로 약 20ms~50ms 정도 시간이 더 소요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Unity 2022 버전에서 통신관련 보안처리가 강화되면서 내부 로직이 변경되어 발생한 이슈로 추측됩니다.
이것은 Unity 내부 구현 이슈이므로 뒤끝에서 특별히 대응할 방법은 없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다만 뒤끝 SDK-5.12.0 버전부터 UnityWebRequest로 통신 라이브러리가 변경되었으며,
이는 상기 이슈에 대응하여 진행한 작업은 아니지만
Unity가 공식 지원하는 기능을 사용하기에 위와 같은 문제가 수정되었을 수 있습니다.
SDK 최신 버전인 5.18.2로 내부 테스트를 했을 때, 기존 202 0버전과 비슷한 속도가 나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구버전 SDK의 경우, Unity 버전이 올라감에 따라 호환성 관련하여 상기와 같은 이슈 발생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특별한 문제가 없다면 되도록 최신 버전의 SDK를 사용해주실 것을 권장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