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세이브 기능 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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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저데이타를 자유롭게 json 형식으로 저장한다고 했는데, 어떤 용도로 활용하면 좋을까요?
기존에 게임 정보를 저장하는 방식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개발자님.

뒤끝의 클라우드 세이브 기능은 유저 데이터를 자유로운 구조(JSON 형식)로 저장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즉, 개발자님이 원하는 형태로 데이터를 구성해 저장할 수 있어, 게임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DB 처리량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비교적 큰 데이터도 부담 없이 저장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비용 최소화에 초점이 맞춰진 기능이다보니 스냅샷 기능이 제공되지 않아 별도의 백업은 지원되지 않는다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예를 들어,

  • 유저의 플레이 진행도나 세이브 슬롯 정보
  •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설정 (의상, 장비, 스킬 조합 등)
  • 일시적인 이벤트 진행상황 (예: 퀘스트 중간 저장)
  • 자동 저장 또는 다른 기기에서 이어하기 기능

이처럼 클라이언트에서 직접 데이터를 저장하고 불러오는 형태이기 때문에,
게임 내 ‘유저 개인 세이브 데이터’를 관리하는 데 적합합니다.

반면, 게임정보 기능은 서버에서 검증하고 관리되는 데이터베이스로,
다음과 같은 경우에 더 알맞습니다.

  • 유저의 재화, 레벨, 랭킹, 인벤토리 등 게임의 핵심 정보 관리
  • 운영툴을 통해 조회나 수정이 필요한 항목
  • 치트나 변조를 방지해야 하는 서버 검증 데이터

정리하자면,

  • 클라우드 세이브 → 자유로운 구조, 클라이언트 중심, 세이브 데이터용
  • 게임정보(DB) → 구조화된 형태, 서버 중심, 핵심 운영 데이터용

두 기능은 함께 사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클라우드 세이브로 세이브 슬롯이나 플레이 상태를 관리하고,
게임정보를 통해 유저의 재화나 성장 수치를 안정적으로 보관하는 식으로 구성하시면 효율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