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저의 캐시 사용의 기록 조회와 삽입을 어떻게 해야 통신량이 적을까요?

유저의 캐시 (보석 등) 을 사용할 때 테이블에 내역을 저장하여 유저가 캐시를 잃거나 하였을 때 복구해주려고 합니다.

(TBC는 한가지 타입만 가능하여 게임 내 유료재화가 2가지 이상이 되면 곤란할 것 같아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때 유저의 테이블에 ‘유저가 캐시를 획득’ 할 때와 ‘캐시를 사용’ 할 때 각각 테이블에 row로 저장하려고 하는데, 이 때 서버에 읽기/쓰기 회수가 과도하게 늘어나지 않을까요?

유저 세이브 데이터에 넣자니 세이브 데이터의 용량이 늘어나 (저희 게임은 세이브 데이터를 Json으로 저장하고 있습니다) 서버 이용량이 늘어날 것 같아 부담스럽습니다.

다음의 경우에 서버 이용량은 같은지요?

  1. row에 10바이트를 10번 쓰기
  2. 트랜잭션으로 row에 10번 쓰기를 묶어서 쓸 때

로그로 남겨서 집계하는 것도 고려해봤는데 뒤끝펑션을 아직 다룰 줄 몰라 고민입니다.

바쁘시지 않다면 짧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개발자님

스키마 미정의 테이블에 로그성 데이터를 저장하는 경우 말씀하신 것처럼 서버 이용량이 증가할 수 있고,

데이터를 조회 할 때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해당 부분은 뒤끝 로그 기능을 이용하여 로그를 저장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DB 이용량의 경우

트랜잭션 처리가 추가된 2번이 1번보다 소폭 높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