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저의 캐시 (보석 등) 을 사용할 때 테이블에 내역을 저장하여 유저가 캐시를 잃거나 하였을 때 복구해주려고 합니다.
(TBC는 한가지 타입만 가능하여 게임 내 유료재화가 2가지 이상이 되면 곤란할 것 같아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때 유저의 테이블에 ‘유저가 캐시를 획득’ 할 때와 ‘캐시를 사용’ 할 때 각각 테이블에 row로 저장하려고 하는데, 이 때 서버에 읽기/쓰기 회수가 과도하게 늘어나지 않을까요?
유저 세이브 데이터에 넣자니 세이브 데이터의 용량이 늘어나 (저희 게임은 세이브 데이터를 Json으로 저장하고 있습니다) 서버 이용량이 늘어날 것 같아 부담스럽습니다.
다음의 경우에 서버 이용량은 같은지요?
- row에 10바이트를 10번 쓰기
- 트랜잭션으로 row에 10번 쓰기를 묶어서 쓸 때
로그로 남겨서 집계하는 것도 고려해봤는데 뒤끝펑션을 아직 다룰 줄 몰라 고민입니다.
바쁘시지 않다면 짧은 조언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