귓속말 관련 문의입니다.

귓속말의 경우 일반 채널에 접속한 경우에만 송/수신이 가능하다고 설명되어 있습니다.
귓속말을 할 유저가 접속해있지 않을 경우 Backend.Chat.OnWhisper 이벤트가 실패하지 않은게 정상인가요?
귓속막을 받을 유저가 접속해있지 않을 경우 저희가 해당 유저의 접속 여부를 파악하여 귓속말을 송신할 지 판단해야 하나요?
위와 같은 상황에서 송/수신을 하지 않도록 처리하려면 어떤 방법이 가장 좋을지 문의드립니다.

또한, 귓속말을 보내는 유저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에도 성공처리가 되는 것 같습니다.
이 같은 상황도 저희쪽에서 해당 닉네임의 유저 존재 여부를 따로 처리해야 하나요?
감사합니다 :slight_smile:

안녕하세요 개발자님,

뒤끝챗을 통해 제공되는 귓속말 기능은,
접속 여부, 유저 존재 여부 관계없이 메세지가 성공적으로 전송하게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보낸 사람은 유저가 받았는지 확인할 수는 없습니다.

채팅방에 접속한 유저들에 한해 귓속말을 보내는 것이 아니라 친구들 중에 귓속말을 보내고 싶다면 채팅 기능만으로는 구현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만약 친구에게 귓속말을 보내고 싶을 경우에는 실시간 서버 알림을 이용하여 구현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미 실시간 알림 서버를 사용하고 있을 경우 구현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유저가 채널에 접속할 경우, 채팅 채널 접속과 함께 실시간 알림 서버 접속을 하고 채팅 채널 종료시 실시간 서버 접속을 종료한다면 같이 종료하는 식으로 구성하면 친구의 게임 온라인 및 채팅 채널 접속 여부를 실시간 알림 핸들러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여기에 귓속말을 보내기 전에 실시간 알림의 유저 접속 여부 확인 기능을 이용하여 접속 여부를 확인한 후 보낸다면 정상적으로 온라인인 유저에게만 보내질 겁니다.

현재 방법은 이용에 제한과 번거로움이 있어 피드백을 통해 더욱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