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2 에러 관련

  • 뒤끝 SDK 버전 : 5.7.0
  • 프로젝트명 : taste of power
  • 스테이터스 코드 :
  • 에러 코드 :
  • 에러 메시지 :

안녕하세요. 502 관련해서 문의드립니다.
502에러 발생한지 일주일이 다되가는거 같은데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하는데 매번 대응이
이번에 해결했다 반복인데

-------------- 안내문 ----------------
안녕하세요, 게임서버 뒤끝입니다.
1월 24일 발생한 502 서버 오류현상이 해결되었습니다.
긴시간 오류로 인해 게임 운영에 큰 불편을 드리게 된 점 고개숙여 깊이 사과드립니다.

한동안 이렇게 지내야되는건가요?
어떻게 해결이 되고있는지 정확히좀 안내 해주세요
매번 해결됐다는 말씀에 유저분들에게 안내하는데
계속 반복되니 불만도 많고 대응이 너무 힘듭니다.

고생하시는건 알겠는데
기억하실지 모르겠지만 저번 랭킹 보상 이슈로
피해 많이 받았고, 진짜 할말하않인데,
이후에 주단위로 매번 문제가 발생하니깐
유저분들 불만들이 너무 많고 너무 스트레스 받습니다.

게임 정보 저장 및 읽기를 제외한
랭킹 등록시에만 문제가 발생하면 Log를 등록하게 만들었습니다.
24일 이후에 25일, 27일 제외하고 랭킹 등록시에만 하루에 100개 이상 실패 Error가 등록됩니다.

원인이 사람 유입이 많고 많이 써서 그렇다는건데
어떻게 해결이 되고 있는겁니까?

앞으로도 사람 많이 쓸텐데 그럴때마다 문제가 계속 생기는거에요?
구체적으로좀 말씀해주세요. 안내라도 해드리게요.

  • 에러 내역
  1. “reason”: “\r\n502 Bad Gateway\r\n\r\n

    502 Bad Gateway

    \r\n\r\n\r\n”,
  2. “reason”: “{“message”:“Request failed with status code 502”}”,

{
“reason”: “timeout of 6000ms exceeded”,
4.
“reason”: “{“message”:“Request failed with status code 503”}”,
5.
{
“reason”: “An error occurred while sending the request (2)\nUnable to read data from the transport connection: Network subsystem is down.”,

저희도 같은 의견입니다.

테이블 에러로 계속 유저 불만 대응하느라 힘듭니다…

동의합니다.
유저들의 불만이 점점 차오르고 있어서 대응하기가 너무 벅찹니다 ㅠㅠ

저도 동감 합니다.

계속 불안한 상태여서 중요한 재화라도 해당 에러로 저장이 안될 지 모르니 매일 로그만 쳐다 보고 있습니다.
에러 시에 재 시도 로직을 구성하여도 유저가 어플을 꺼버리면 답도 없으니…

저희도 오류가 너무 자주발생합니다. 최근 설연휴 포함 502에러 관련문의가 엄청납니다. 이번엔 꼭 개선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 전체적으로 생긴 이슈였군요. 저희쪽도 502 에러 호출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유저 유입이 많아지면서 그런거군요.

저 또한 미칠 노릇이네요.
데이터 저장 실패로 유저들의 불만에 대응하느라 연휴 다 썼네요

안녕하세요. 뒤끝 기술팀입니다.
먼저 502 오류로 큰 불편을 드린점 사과드립니다.

502 오류 관련 안내입니다.

  1. 502 오류는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합니다.
  2. 급격한 유저 유입, 캐시 서버 이상, 로그 서버 이상 등 무언가 문제가 있을 때 502 오류가 발생합니다.
  3. 뒤끝 기술팀은 502 오류율을 0.001%, 10만분의 1 이하로 관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서버의 특성상 완전무결한 0%는 불가능합니다.)
  4. 원활한 서버 환경인 경우의 뒤끝 서버 오류율은 0.001 ~ 0.01% 수준입니다.
  5. 22년 1월 24일 이후 오전 9시, 낮 12시, 오후 6시, 밤 12시 등의 시간대에서 오류율 0.04% ~ 0.5% 기록을 확인하였습니다. 이는 천분의 5, 만분의 4 수준으로 유저가 체감할 수 있는 수치입니다.

(1) 2월 3일 추가 대응으로 502 오류율을 0.02% 이하 수준으로 조절하였고 낮은 수준으로 개선 체감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종 적용 시간은 2022-02-03 21:08입니다.
(2) 2월 4일 이후 추가 대응 등으로 502 오류율을 기존의 0.001% 이하 수준으로 개선, 조절하겠습니다.
(3) 서버 컴퓨팅 파워를 크게 사용하는 일부 뒤끝 SDK기능을 확인하였고, 2월 4일 공지 등으로 대응 방법들을 안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 1

급격한 유저 유입이야 이해하겠으나
캐시 서버 이상, 로그 서버 이상은 어떤 이상을 말하는 겁니까?
그냥 원인없이 발생할 수 있는 데일리한 이슈에요?

이번 문제 발생전에는 말씀하신 대로의 비율로 문제가 발생한거 같습니다.
대처할 수 있는 정도였는데, 1월 24일 기점으로 갑자기 문제가 터져나고 있어요.
근데 기존처럼 그냥 일상 있던 문제처럼 말씀하시니, 심각하게 대처하고 있지 않는가 싶네요.

저희 게임 같은 경우에느 결제한 재화를 사용한 만큼 랭킹을 만들어서 경쟁하는 시스템입니다.
경쟁에 맞는 보상이 있기 때문에 경쟁 점수가 중요해요.

근데 한번이라도 5만원, 10만원 분에 재화 사용이 랭킹에 등록이 안된다면 이거는 정말 심각합니다.
서버 특성상 어쩌다 한번 안되여야 서버가 불안정했습니다 라고 대처를 하지,
돈내고 쓰는 서버 때문에 왜 망겜이라는 소리 들어야 되는지 모르겠습니다.

아니면 뒤끝 시작전에 이정도에 문제는 발생할 수 있다고, 랭킹 시스템은 가끔 안되도 문제 없는
시스템으로 만들라고 안내라도 해주세요. 그럼 그냥 공부해서 뒤끝 안쓰고 다른 방법을 찾았을텐데
다 만들어논 상태라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짜증나네요 정말.
말씀하시는거 보면 서버가 원래 이렇다고 하시는거 같아요.

1월 18일날에도 502, 503에러로 문의드렸습니다.
확인 후에 답변주신다고 하셨는데 지금까지도 답변이 없네요.

로그 기록상으로 보면, 3일날 200번 발생했고,
오늘 4일날 오후 2시 30분 기준 502 Error가 65번 발생했습니다.

물론 502 Error뿐 아니라 위에 쓴 다른 로그들도 있긴하지만
말씀하신 내용을 보면 모두 502내용으로 봐도 되겠네요.

오늘 새벽 1~6시 사이에도 502 Error가 적지않게 발생하는데,
이게 일시적인 유저 유입 이런게 아닌 그냥 서버에 문제 있는거 아닙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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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감 합니다.

천 분의 5 (1 / 200) 라는 수치가 유저 당이면 낮은 수치이지만 요청 당이면 너무 높은 수치 입니다.
오류율과 현재 쌓인 로그를 봤을 때 요청 당으로 인식이 됩니다.

뒤끝이 대게 추천해주시는 저장 주기 넉넉잡아 30초에 1번의 요청이라면 100분에 한 번 꼴로 오류가 난다는 소리인데, 이때 junho님 처럼 하필 중요한 요청이라면 문제가 심각해집니다.
(어쩔 수 없이 재시도를 할 수 밖에 없는데, 위에서도 언급한 것처럼 유저가 종료하거나 하필 마지막 저장이라면 골치가 더 아파집니다)

또 테이블이 1개 밖에 없고, 30초에 딱 1번만 요청하면 너무 좋겠지만
테이블이 2개, 3개 늘어 나고, 우편, 랭킹 등을 가져 올 때와 함께 섞이기 시작하면 100분이 60분, 30분에 한 번 마다 오류가 발생한다는 것 인데

‘방치형 게임’ 특성 상 오류가 계속 발생 할 수 밖에 없는 구조라고 생각 됩니다.

좀 더 상황을 심각하게 인지해주시고 정말 고생 많으신 건 알지만 현 상황에 대해 활발히 공유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동감합니다. 이 문제가 빨리 해결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투명하게 해결 과정과 재발 방지를 위해서 조금 더 힘 써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