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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뒤끝 SDK 버전 : 5.7.1
- 프로젝트명 : 검투사 키우기
- 스테이터스 코드 :
- 에러 코드 :
- 에러 메시지 :
“서버의 불안정에 의하여 기능이 동작하지 않았습니다. 1분 후 다시 시도 후 문제가 계속 발생할 경우 문의해 주세요.” 라는 메시지가 출력되었습니다. 해당 메시지는 서버 공통 에러 함수 IsServerError 이 함수에 해당하는
에러일 경우 출력하도록 한 메시지입니다. 즉 서버 과부하에 의한 IsServerError 함수에 걸렸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2022-06-11 오후 8시 8분 ~ 12분 사이에 계속 해서 해당 메시지가 출력 되고 있습니다.
일전에는 저렇게 계속 메시지가 뜨면서 접속이 안되어 하루 정도 기다리니 다시 접속이 되었습니다.
저렇게 서버가 불안정 할 경우 그냥 될 떄까지 무작정 기다리는 방법 뿐일가요?
현재 글을 작성 완료 하기 전에 마지막으로 시도 해봐도 해당 메시지가 출력이 되고 있습니다.
--------------------------2022-06-11 오후 8시 35 ~ 40 분경 내용 추가 --------------------------------
뒤끝 매치와 뒤끝 베이스의 서버가 별도로 나뉘어 있는건가요?
위의 에러는 공통 에러 처리 함수로 뒤끝 베이스에서만 나는 에러같은데요.
잘못 된 부분을 찾는데에 도움이 되시라고 한번 매치 게임 시작까지의 모든 과정에 로그를 달아
봤더니 매치 메이킹 서버에 접속을 성공 한 후 바로 위의 에러 메시지가 출력이 되더라고요.
그래서 혹시나 해서 해당 부분에서 더 세밀하게 사이 사이 로그를 추가하여 세밀하게 보니
IsGameRoomActivate() 라는 재접속 가능 여부 확인 하는 곳에서 호출은 되어
정상적으로 BackendReturnObject를 반환 받고 그 다음부터 해당 bro에서 서버 공통 에러 함수에 걸려
해당 메시지가 출력이 되었던거더라고요. 그래서 혹시나 하는 호기심에 해당 검사 부분을 제외하고
그냥 바로 진행 되도록 수정 후 빌드하여 실행해보니 정상적으로 매치가 동작하더라고요.
개발자 문서를 보면 다른 부분은 bro를 반환 받는 형식이 아닌데 유일하게 재접속 검사하는 부분만 bro 더라고요. 그러면 재접속 로직을 사용하지 않으면 문제가 되지 않는데 매치 서버와 베이스 서버가 별도라
매치서버에는 과부하가 일어나지 않았음에도 과부하가 일어나 베이스 서버에서의 문제로 재접속 확인이
전달이 안되면 매치가 계속 안되는 것인지 그리고 그 과부하도 계속해서 오랫동안 (해당 글을 남기는 지금도)안되던데 혹시 제쪽에 문제가 있는건지 확인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2022-06-11 오후 8시 46분경 -------------------------------------
위의 내용을 추가 하자마자 바로 의문점이 생기는 것이 베이스 서버에 과부하가 생겨 서버 공통 에러 함수에 걸렸다고 하면 다른 부분도 동작이 안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다른 부분은 뭐 베이스에서 디비 데이터를 불러온다던지 등은 잘 되고 있습니다. 즉 계속 해서 과부하 메시지가 뜬다고 해서 전체적으로 뭐 과부하가 있다기보다 그냥 재접속 확인 함수 부분에 뭔가 문제가 있나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