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금제 개편 시 매출 기준 -> 사용량 기준으로 된다면..

요금제 개편 시 매출 기준 → 사용량 기준으로 된다면… 매출이 안 나면 안 나는대로 사용료를 덜 내게 되지만,
매출이 나지 않아도 활성 유저 수가 많다면 사용료를 많이 내게 되야 할 것 같은데,
그럼 그에 따라 어쩔 수 없이 수준 낮지 않은 과금 정책을 보편적으로 펼쳐야 하게 될 것 같습니다.

혹시 이점에 있어서는, 활성 유저 수가 많다면 자연스레 매출도 따라온다는 생각 하에 정하게 되신 걸까요?

현재의 과금 정책과 개편될 과금 정책 A, B 중에 하나를 선택하는 건 힘들겠죠?

처음에 대표님꼐서 작성하셨던 개편 예정 공지사항를 처음 읽었을 때의 제 마음과는 달리 게임 오픈에 대한 마음가짐이 더 부담되는 것을 느끼는데, 다각도에서 생각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저번에 개편된 요금으로 계산 해주셨을때,

이대로 게임 수정 없이 요금제가 바뀐다면, 요금에 두배~세배까지 늘어나던데…

요금제 개편 이전까지 데이터 최적화를 못할 경우에 요금이 너무 크게 늘어날 것이라

부담이 좀 되네요… ㅠㅠ 데이터를 어디서 많이 쓰는지 제가 직접 바로바로 확인이 된다면 모르겠지만 힘들고.

업데이트는 밀려있고 ㅠㅠ

그래도 이득을 보시는 고객분들이 더 많다면 어쩔수 없지 싶네요.

아무래도 매출이 엄청 큰 회사는 매출대비 지불하는 비용 자체가 더 부담 될테니…

안녕하세요 개발자님,
이번 요금제 개편의 경우 이용을 희망하는 기능만을 선택적으로 이용하고,
이용한 만큼만 납부한다는 합리적인 이용요금 정책으로 부담을 덜어드리고자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다만 이러한 개편에 있어 말씀해주신 내용을 비롯해
기존에 서비스를 이용해온 프로젝트들은 패스 요금제의 특성으로
사용량을 고려하지 않고 개발되어 일부 더 많은 요금이 책정되는 경우들이 있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관련하여 요금제 개편으로 인한 부담을 덜어드리기 위해 뒤끝에서도 계속해서 고민을 거듭하며 방안을 마련중에 있습니다.
소중한 말씀 감사드리며 조금 더 좋은 소식을 전해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 2

답변 감사합니다.

여러 글에서 댓글 달아주시는 것과 같이, 고민과 방안을 마련한다고 하신다니 신뢰가 유지됩니다.

부디 이런 모습을 보여주시는 만큼 고민을 하지 않은 것처럼 보여질 수 있으니 갑자기 강행만 하지 말아주세요!

뒤끝 응원합니다.

좋아요 2

저도 어제 미팅을 통해 바뀐 정책에 대해 자세히 설명을 들었습니다. 처음엔 잘 체감이 안되고 내가 로직을 바꾸면 비용을 더 줄일 수 있겠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는데… 지금 생각해보니 사용량 기준으로 하게된다면 오히려 한번 한번 서버와 관련된 로직을 짤 때 더욱 신중해져야되고 부담이 많이 될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특히나 이제 막 서버를 붙여서 활용하게 되는 인디게임 개발사분들 경우 직접 부딪히면서 로직을 짤 텐데 자칫하다가 사용량 급격하게 늘어날 수 도있고… 이러한 방법이 오히려 더 부담이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말씀해 주신 것과 같이 사용량의 급격한 증가와 같은 상황을 대비하기 위해, 콘솔에서 예산 알림 기능이 제공될 예정입니다.
콘솔에서 알림을 받을 예산 금액을 설정하고, 이를 초과하게 되는 경우 메일, SMS 등을 통한 알림이 제공될 것입니다. :D

또한 현재 운영 중인 프로젝트들의 경우, 뒤끝 개발팀에서 모니터링과 함께 사용량이 많은 기능들을 확인하고,
요금 인하를 위한 방법들에 대해 안내해 드릴 예정입니다.
요금을 낮출 수 있는 코드 구조 및 방법 등을 다양한 경로를 통해 계속해서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뒤끝에서는 요금제 개편과 관련하여 계속해서 개발자 여러분을 적극 지원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