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 뒤끝을 통해 답변 받은 내용이지만.. 납득이 안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뒤끝을 통해 여러 게임을 개발하고 서비스중인 개발자 입니다.
뒤끝 다이아패스로 사용중인 프로젝트는 2개이며, 일반 프로젝트까지 합치면 뒤끝으로 5개 정도의 게임이 출시되어 있습니다.

뒤끝을 통해 게임을 만들때 유저의 정보를 보관하는 구조를 만들었었고 현재도 해당 기능은 주요 기능으로 작동중입니다.

유저의 정보를 지속적으로 보관하는 형태의 구조를 만들때
자의적인 판단으로 구조를 설립했다면 뒤끝의 변경된 정책을 따르는게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해당 구조에 대해 개발 당시부터 의문을 제시했으며 ,
확실하게 해당 기능의 문제를 없애고자 추후에 데이터가 누적되는 형태에 대해서
추가적인 요금이 발생하는지 확실한 답변을 요구했었고,

추가적인 요금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대표님의 답변과, 커뮤니티 답변을 받았습니다.

대표님 답변 첨부 자료

커뮤니티 답변 첨부 자료

하지만 이번 요금 개편이 진행되며 스토리지 요금이 추가되었고,
이에따라 누적되는 형태의 데이터를 사용하는 프로젝트에 요금이 계속 부과될 예정입니다.

이부분에 대해 뒤끝에 몇달전 질문을 드렸으며 당시,
해당 문제 해결을 위해서 기능 추가 혹은 스토리지 삭제 지원을 해드리는 쪽으로 안내를 받았지만,

금일 스토리지 삭제 과정에서 테이블을 스캔하고 삭제하는 과정에서 DB요금 또한 굉장히 높게 발생이되기에 기능 제공이 어렵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그럼 결과적으로 모든 프로젝트의 구조를 바꾸는 작업을 진행해야 하는데.
이미 서비스중인 몇십만 유저를 보유한게임의 주요 로직을 바꾸는게 쉽지가 않습니다…

또한 뒤끝측에 확답을 몇번이나 받은 내용이 이렇게 변경되니 막막합니다.

다른 개발사 분들중에도 스토리지에 데이터를 적제하는 구조를 쓰셧던 개발사 분들은 현 상황을 어떻게 해결하실 생각이신가요?

또한 이런 상황이 다른 개발사 분들은 납득이 되시나요…

안녕하세요. 저도 같은 상황으로 뒤끝지원을 받게된 개발자입니다.

프로젝트는 '검은왕관’으로, 현재 뒤끝을 통해 스토리지 최적화 지원을 받아서 실시하고있습니다.

어제 저희도 DB정리시에 비용이 높게측정되는데 이부분을 지원을 해주냐고 물어봤고 해당부분은 크레딧으로

제공되는 형태라고 답변을 받았습니다. 아래스샷을 공유드립니다

적제했던 구조는 요금정책이바껴서 변경을 해야되지만 기존 부분에 대해서는 지원을 해주고있으니 재문의하면
해결책을 주실것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제 답변이 도움이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해당 부분을 이후에도 지원 가능하냐고 여쭈어 봤지만, 1회만 지원가능한 서비스라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결국에는 게임을 업데이트 해야 한다는건데 라이브중인 게임의 주요 로직을 바꾸는게 아시겠지만
많은 위험부담이 동반되어 부담되는 상황입니다…

안녕하세요 개발자님,
기존 패스요금제 제공 당시, 해당 요금제에서는 데이터 누적에따른 별도 비용이 발생되지 않기에 추가요금은 발생되지 않음에 대해서 안내되었습니다.

이후 올해 종량제 개편이 확정되어 안내면서 그간 누적되어온 데이터의 부담에 대해 말씀해주셨고
해당 저장구조와 관련하여 지원해드리기 위해
콘솔을 통한 기능 제공해드리거나 그간 쌓인 데이터의 삭제를 지원해드리는쪽으로 확인하여 안내드리기로 약속드렸습니다.
하지만 콘솔의 기능으로써 제공해 드리기에는 어려움이 있는 것을 확인하였고
이에 누적되어온 데이터의 삭제와 함께 삭제 과정에서 발생되는 DB요금의 무상 지원을 안내드렸습니다.

추가적으로 7월 업데이트를 통해 게임 로그의 유효기간 설정 기능이 제공될 예정입니다.
기존에는 3개월의 저장 기한이 존재하였다면, 업데이트되는 기능을 통해 SDK 에서 일자 값을 넣고 호출하면
서버에서 해당 기간 뒤에 자동으로 삭제가 되는 형태로 업데이트가 됩니다.
테이블 데이터의 지속적으로 데이터를 누적하는 insert가 아닌 Update를 활용하시고,
update 할때 게임로그를 통해 일정기간 데이터를 보존하는 형태가 된다면 개발자님이 구현하시고자 했던 형태와 유사하게 이용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종량제 개편 이전 누적된 데이터에 대해서는 삭제를 지원해드릴 예정이니,
삭제를 희망하시는 시점에 말씀해주시면 삭제 진행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말하신 내용을 요약해보자면,
기존 스토리지 요금이 발생하지 않는다고 말한것은 사실이나 지금 요금제가 개편되니
바뀌게 되었다는건데, 그럼 확답을 주신것 자체가 문제라고 생각됩니다.

또한 데이터 삭제를 지원하면서 DB 요금이 무상으로 지원해주신다고 쓰셨는데
1회만 무상으로 지원이라는 문구를 빼두셨네요, 1회만 무상이면 무상이아니라 1회 지원이 맞습니다.

또한 로그의 유효기간 설정이 제공된다는건 결국 기존 스토리지 누적방식을 사용하던 개발사는
코드를 수정하라는 말씀이시고 라이브서비스 중인 게임의 로직을 변경하는걸 당연하게 생각하시는것 같습니다.

또한 콘솔상의 지원을 검토해보겠다, 스토리지 누적방식에 대해서는 방법을 찾아보겠다 말씀하셨지만
문제에 대해 전혀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플랫폼이 갑이니 따르겠지만 조금 아쉽습니다.

몇년 전부터 서비스 하던 게임이라, SDK버전을 최신으로 올리니 변경사항이 너무 많고…
주요로직을 바꾸는게 감당안되는 상황이라 게임 서비스 종료를 하기로 했습니다…
어쨋든 더 신경 안쓰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