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킷 구조 잡는데에 있어 질문드립니다!

패킷 구조 내에 목록을 담아야하는데,
패킷 내에 List class로 담아서 그런지 몇개만 보내도 The Size of user data can’t exceed 에러가 뜹니다.
혹시 이게 패킷 내에 List 클래스를 담으면 List가 직렬화되는 것 때문에 패킷 사이즈가 비대해지기 때문일까요?

Array (int[] 등)로 보내는 것이 더 나은 방법인지, 가이드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 혹시 패킷 구조 잡을 때 더 나은 방법? 팁 같은게 있으시다면… 추가 답변 부탁드립니다 .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개발자님.

실시간 서버의 경우, 빠른 데이터 전송이 목적이기에 보내는 데이터는 최소한 작게 보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ex) 플레이어 위치 : 플레이어가 움직일 방향 + 움직이기 시작했는지, 멈췄는지등 스테이터스

그러므로 먼저 class 내부에서 꼭 필요한 데이터만 정하여 List의 크기를 줄이거나 한번에 보내도 되지 않는다면 필요할때마다 List가 아닌 일반 class 형태로 보내는 등의 보내는 방식을 변경해보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럼에도 사이즈가 클 경우에는 말씀하신 int형 배열등으로 데이터를 더 축소하여 보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