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뀌는 요금제에 대하여

이번에 바뀌는 요금제에 관해서 이래저래 말이 있습니다.

저역시 아직 출시 전이긴 하나 뒤끝을 사용하는 사용자로서 제가 겪은 그대로의 상황을 적어보고자 합니다.

일단 저는 뒤끝을 사용함에 있어서 작년부터 발생한 뒤끝의 갑작스런 V2함수 추가 및 변경 /
서버 불안정에 의한 일정기간 서버 마비 / 일부 필터링 및 게임 데이터 손실 / 요금제 변경으로
예정 되어있던 게임출시 직전에 3번의 연기를 했습니다.

그럼에도 이미 뒤끝을 베이스로 게임이 설계되었기에 뒤끝을 떼어내기에는 무리인 상황이였고
이번 요금제 변경으로 인해 이미 연기된 일정이 생겨버린겸 아예 요금청구에 대하여 최적화를 진행중에 있습니다.

최적화를 진행하면서 실제로 요금 감면이나 서비스에 혜택이 있는가
그리고 기존 서비스를 진행하는 중인 업체에 변경되는 요금제가 매리트가 있는가를 중점으로
확인하고 느낀걸 적어볼까합니다

일단 현재 테스트 중인 기존 요금제와 변경될 요금제의 요금차이가 최소한으로 줄어드는 방향을
저희쪽에서 일단은 확인하였고 최적화를 진행하고있습니다.

뒤끝의 요금 책정중 가장 큰 영향을 주는것은 아무래도 차트와 게임 유저 정보의 송수신일겁니다.

정액제인 경우에는 이에 대한 송수신제한이 종량제에 비해 여유가 있었기에 대부분의 게임설계시
실시간으로 다회차의 송수신을 하여 검증하고 처리 하는 방식이였고 저희도 최적화 이전 설계는 그랬습니다.

하지만 변경되는 요금제로는 기존대로 진행시 최소 2배 최대 10배까지의 요금 증가가 되는것으로 예측되었고
저희가 변경한 송수신 구조는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진행했습니다.

차트데이터 : 필요시 로컬에 저장 / 아이템 관련은 송수신처리 →
모든 차트 일괄 로컬 저장 / 시스템 버전 차트 추가 + 클라이언트 버전과 비교후 버전이 다르면 재차 일괄 저장
최적화 결과 : 차트의 송수신 데이터 비율이 기존 31 → 2.5로 급감

유저 정보 데이터 : 데이터 테이블을 각 기능별로 사용 (장비 슬롯 / 유저 레벨 / 유저 재화 등등) →
유저 정보 데이터를 기능별에서 동일 파트로 json 리스트 저장형으로 통합 (장비 슬롯 + 보유아이템 + 재료등 = 유저 인벤토리)

  • 상점 및 장비 설정에 대한 저장 송수신을 변경 즉시 저장에서 구입 또는 장비 설정 완료 후 1회 일괄 저장

최적화 결과 : 유저 정보 데이터의 송수신 사용량 비율이 기존 38 → 8.45로 감소

이렇게 진행함으로 현재까지의 테스트 결과로는 기존 요금제 청구금액과 새로 변경될 요금제의 청구금액이 거의 동일해졌습니다.

즉 이번 요금제 변경시 요금을 줄이기 위한 최적화가 필요하다는 이야기는
기존에 실시간 검증이나 데이터 전송 방식이 아닌 필요시에 필요한 만큼 검증과 전송을 해야하는 형태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이야기로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변경되는 요금제가 기존에 이미 서비스 중인 업체에 매리트가 있는가 라는 대목은
제가 느낀바로는 솔직히 없습니다.

이런 형태면 게임을 다시 설계해야하고 최적화를 진행해야 하는 상황에서 기존업체에겐
그냥 게임을 새로 다시 만들어 주세요 라는것과 다름이 없습니다.

그렇다고 신규이용자는 괜찮은 요금제인가?
솔직히 이런 비슷한 요금제의 구조를 가진 더 많은 기능과 다양한 지원이 가능한 타 업체들이
널리고 널린 상황에서 변경된 요금제가 신규 이용자에게 괜찮은 요금제라고 보기도 애매합니다.

플레이 엑스포때 뒤끝 대표님께서 저희 부스에 오셔서 직접 장시간 대화를 나눴고 당시
저는 위 문제들이 생길 것을 이미 대략 느끼고 있었기에 당시 요구했던 내용이 아래와 같습니다.

  1. 기존 요금제와 새로 바뀔 요금제의 선택지를 달라
    새로운 이용자는 새로 바뀔 요금제에 어떻게든 이득이 있을지 몰라도 기존 이용자들은 최적화가 없다면 손해가 발생할것이다.
    그렇기에 기존 요금제와 새로 바뀌는 요금제중 하나를 회사 사정에 맞게 선택하게 해달라. 이는 이미 타 업체들도 하고 있는것이다.

  2. 지금 사실상 사용하지 않고 사장되어있는 뒤끝매치를 개선해달라.
    현재의 제한적인 매치 기능은 랜덤 랭크매치형 아니면 사용할 의미도 없고 사용할 수 없다.
    어차피 패킷을 주고 받는건 되어있으니 룸 인스턴스만 추가하여 스팀이나 타 p2p처럼 개발사가 이걸 이용하여
    직접 매치기능을 설계하는 방향으로 하고 패킷 송수신 기능만 지금처럼 제공하는 형태로 개선하면 이용도 늘어나고 크게 수정할 필요가 없다.

  3. 기존 기능에 문제가 있다고 하여 그냥 V2로 추가하고 사장시키는게 아닌 기존 버전을 개선하거나 상호 호환되는 형태로 개선해달라.
    갑자기 V2나 다른 기능으로 아예 새로 대체되어 들어가면 사용자는 개발시 부담이 되고 실제로 피해나 우리처럼 연기 등의 문제가 발생한다.
    정말 불가피 한경우에는 어쩔 수 없지만 되도록이면 V2가 아니라 기존 기능을 개선하는 방향으로 수정해달라.

플레이 엑스포가 끝난지 3개월이 지났고 저 3가지의 요구는 선택지 없이 요금제 변경 / 뒤끝 매치 및 채팅기능 아예 새로 제작으로 사실상 제대로 받아주신건 없네요.

이미 뒤끝을 쓰고 있는 업체들은 뒤끝을 떼낸다면 그것은 게임을 잠정적으로 중단하거나 서비스를 종료할 각오를 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그렇다고 최적화를 하기에도 요금제 변경까지는 시간이 촉박하죠.

요금제 변경을 이렇게까지 해야하는건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뒤끝을 운영하면서 요금제를 변경해야하는 사유가 있으니 하시는거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변경을 하더라도 이는 사용자를 먼저 고려해서 변경해야 하는것이니만큼 1달 남짓 남은 기간동안 요금제 변경에 대해서

확실한 검토와 변경시 발생할지 모르는 피해나 불이익에 대한 대응내용을 정확히 처리 한뒤
요금제를 변경해주십사 합니다.

요금제 변경 후에도 요금제 변경 전처럼 발생했던 서버의 각종 문제가 지속된다면 개발사를 위해
변경한 요금제가 아니라 이를 통해서 수익을 내고 제대로 된 운영을 하지 않겠다 라는걸로 보일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 결말이 나지 않도록 부탁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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