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정책에 대해서

안녕하세요 뒤끝서버를 통해 개발중인 1인개발자입니다.

(게임개발 클라이언트 경력 8년 정도 됩니다.)

어떤 인디게임 대표님이 추천해주어서 뒤끝 서버를 사용해보게 되었습니다.

(현재 2개월 정도 인디 RPG 키우기류 개발중입니다.)

개인적으로 뒤끝 서버의 가장 큰 장점이

월매출 얼마정도(500백만원?) 후에 몇 % 수익을 나누는 가격정책이었는데요.

이 최대 장점이 지금 사라진 상황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뒤끝서버 회사와 개발사 간의

여러가지 문제가 있는지는 모르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지속적으로 가격 정책이 바뀔 것이라는 메일을 받고 이번에 9월 1일에

새로운 가격정책으로 바뀐다는 메일을 받은 후에 사태의 심각성을 깨달았습니다.

개발자 입장에서 요점부터 말씀드리자면

“서버 기능을 최소한으로 쓰면 최소한의 요금이 발생됩니다.”

라는 것은 그냥

“서버를 사용하지 말라.”

로 받아들여지게 됩니다.

월 5만회 무료라는게 일일 가입과 접속 5만명일 경우 하루만에 모두 소진이 될 것인데요

유저들이 결재율이 얼마나 될지 모르는 상황에서

“서버를 사용한 만큼 비용을 지불해라” 라는 정책은 큰 부담으로 다가옵니다.

급하게 게임을 개발하지 않고

테이블 INSERT, UPDATE, 특히 트랜젝션으로 모아서 보내기를 통해 최적화를

잘 진행하였는데요

  1. 무기 강화 시

  2. 캐릭터 뽑기 시
    (확률 서버에서 받아와야 하고, 캐릭터 10명 뽑은 후 다시 테이블에 INSERT)

  3. 게임 결과에서

  4. 캐릭터 강화 시, 캐릭터 팔 때

등등 많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가장 최적화를 하는 방법은

일단 게임을 진행하는 동안에는 로컬 기기에 데이터 암호화 하여 저장을 하고

게임 접속 시 정보 가져오기

게임 끝날 때 로컬 기기에 저장된 정보를 서버에 저장하기가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게임을 지웠을 때 문제가 조금 발생하기는 하지만

서버 비용은 낮출 수가 있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안정성은 조금 떨어지겠죠.

문제는 50만명의 유저가 한 달에 유입이 되고 서버를 사용하였는데

결재율이 떨어지는 경우입니다.

게임 성공 실패의 불확실성이 개발자를 불안하게 합니다.

최적화를 아무리 많이 해도 서버 비용이 얼마나 나올지는 모릅니다.

50만명의 유저가 게임을 많이 이용하는데

결재율이 떨어질 최악의 경우를 생각해봐야 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뒤끝 서버 입장에서는 가장 잘 되었을 경우를 따져서

50만명의 유저 유입시에는 그만큼의 수익이 발생할 것이다를 생각하는것 같습니다.

건의사항은

첫번째, 인앱 상품의 모든 결재 후에 뒤끝 서버에 결재 메시지를 송신하여

한 달 수익을 개발사와 공유하는 방법입니다.

(보통 마케팅 툴 앱스플라이어나 어드져스트같은 툴에서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간혹 환불요청 하시는 고객분들이 계신데 그러한 비용 처리도 해야합니다.

두번째,

개발사가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뒤끝 서버를 사용하는 앱의 정보를 볼 수 있는 권한을

뒤끝 서버에 제공하는 것입니다.

물론 뒤끝 서버쪽에서 매달 매출금액을 확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을테지만

보통 직장생활 할 때 경영지원팀에서 이러한 역할을 하였습니다.

개발사와 뒤끝 서버의 상호신뢰가 가장 중요할거 같으며

이러한 상호신뢰가 잘 이루어지기 위해 방법을 모색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저는 현재 뒤끝 서버의 기능을 최소한으로 사용하고 있고

DB사용을 조금 하고 있으나 비용이 얼마나 발생할지 몰라서

로컬 기기에만 저장을 하고 구글 서버에 데이터를 저장/읽기 하는 방식으로 개선중입니다.

(가격 정책 변경에 따라 추가적인 작업이 생기게 된 것입니다.

뒤끝 서버를 사용하는 모든 개발자가 다른 고민거리를 떠안게 되었습니다.)

뒤끝 서버를 사용하며 개발하여 서버 데이터 설계, 서버 개념등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뒤끝 서버를 사용하여 개발은 하되 추후 비용이 얼마나 발생할지 몰라서

(매출 대비 서버비용율)

출시전에 뒤끝 서버 기능을 사용하지 않고 출시하여

매출이 어느정도 쌓인 후에 뒤끝 서버 사용을 더욱 최적화 하고

길드, 우편함, 친구 기능등 좋은 기능을 사용하여 업데이트를 한다던지

키우기류 2에 뒤끝 서버 기능을 이용한 게임을 출시해야겠다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이런 생각을 하게 되기까지

밤새 잠도 안오고 몇일간 아파서 약도 먹으면서 생각해야 했습니다.

그만큼 신경써야 할 것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비용발생이 얼마나 될지 모르겠지만 적당하면 계속 뒤끝 서버를 이용하는 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매출금액을 그냥 웹서버 서비스와 PHP, MYSQL을 사용하여

회원가입부터 하나씩 개발하고 마지막에는 회사에 서버를 두는 것입니다.

가격정책 변경에 따라 이렇게 생각하는데 시간을 많이 투자했습니다.

이상. 한 1인 인디게임 개발자의 하소연이였습니다.

이 글은 개인적인 생각과 의견임을 밝히고

좋은 게임 서버를 제공해 주시는 뒤끝 서버에 감사드리고

인디 포함 게임 개발사와 상호간의 성장을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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