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뒤끝서버에 관해 질문들이 있습니다.

저희팀이 턴플레이 체스게임 같은 게임을 제작을 하려고 하는데, 뒤끝서버로 제작을 해도 되는지 여쭈어 보고 싶습니다.

우선 저희는 멀티플레이라는 기능을 넣는게 처음인지라, 궁금한 점이 몇가지 있습니다.

  1. 체스게임 멀티플레이 매칭이 뒤끝서버로 가능한지,

  2. 뒤끝서버의 매치메이킹은 정확히 무엇인지 알고싶습니다. 예를들어, 로그인하여 서버에 접속하여 매치메이킹을 시작하면, 1 vs 1 이 될텐데, 1 vs 1은 정보를 보내려면, 서버를 거치고, 그 서버에서 상대에게 정보를 전송하는 방식으로 되는건지, 아니면 서로의 아이피를 연결시켜, p2p로 연결을 해주는 것인지, 멀티가 되는 과정이 궁금합니다!

  3. 현재 예제게임으로 로그인을 하는데 에러코드 401과 Bad PackageName이 뜨는 관계로 테스트가 안되는데, 혹시 구글콘솔에 게임을 등록한 후 회원가입 및 로그인이 가능한 것인가요? 유니티 안에서는 로그인이 되어 질문 드립니다!

  4. 길드까지 만드는 튜토리얼은 유튜브나 검색을 해보면 동영상 강좌가 있지만, 매치메이킹에 대해서는 강좌를 찾을 수가 없는데, 이에 관한 정보는 어디서 얻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순서대로 답변드리겠습니다.

  1. 네, 체스나 바둑같은 턴제게임도 뒤끝 매치를 이용하여 개발하실 수 있습니다.

  2. 뒤끝매치는 c2s relay 방식의 클라이언트 기반 실시간 네트워크로,
    뒤끝매치/실시간게임 서버를 중간에 두고 각 클라이언트끼리 실시간으로 브로드캐스팅 메시지를 주고받는 방식입니다.

  3. 해당 오류의 경우, 해당 오류의 경우, 뒤끝 콘솔에 등록된 패키지 네임과 앱의 패키지 네임이 다를 경우 발생합니다.
    뒤끝콘솔의 서버 설정 - 인증 정보 - 앱스토어 인증 정보 - Android Package Name에 기입한 패키지 네임과
    유니티의 Build Settings - 안드로이드 탭 - Other Settings - Identification - PakageName
    에 기입한 패키지 네임이 동일한지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4. 매치메이킹의 경우, 현재는 뒤끝매치 예제게임의 예제 코드만 제공하며, 별도의 동영상 강의는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