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금정책에 대한 질문

안녕하세요 담당자님,
과금정책에 대해 문의를 하기와 같이 드리오니 답변부탁드립니다
서버엔진 이용은 처음이라 정확히 알고 싶어서 문의드립니다 ^^;

1)데이터스토리지에서 일반채팅/매치채팅 저장은 5GB무료 및 1GB당 16.9원/일로 확인이 됩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유저관리/길드관리/캐쉬관리/게임정보관리 등등의 용량은 따로 나와있지 않는데 항목 중 쓰기/읽기에 DB사용비용이 포함되는지 질문드립니다

2)읽기 데이터 크기가 4KB미만은 0.5처리량이라고 되어 있는데 이때 API에 포함되는 헤더나 기타정보 포함하는것인지 질문드립니다

격무에 바쁘시겠지만 답변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개발자님,
데이터 스토리지 요금은
일반채팅/매치채팅 뿐 아니라 저장되어 보관되는 게임 데이터(유저 정보, 테이블 데이터 등등) 또한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게임 데이터 + 채팅 로그 전체의 용량 기준으로 5GB/일 무료 제공되고,
초과하는 용량에 대해서 비용이 발생되는 점 참고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추가적으로 문의해 주신 DB 읽기 요금에 대해서는
읽기 데이터에는 헤더 외 기타 정보를 포함한 값입니다. (검색용 데이터, id 등)
따라서 최대 약 100byte 까지는 포함이 될 수 있습니다.

추가로 궁금한점이 있어 문의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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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스샷은 최적화 가이드와 블로그 팁에서 나온 내용을 발췌하였습니다
제가 이해한 것은 하기와 같습니다
최적화 가이드에서는 하나의 컬럼(필드)중 하나를 수정해도 전체가 수정된다고 하고있고,
팁에서는 컬럼(필드)를 나누어 저장하면 처리량이 줄어 과금이 줄어든다고 한것 같습니다

서로 모순되는 것 같은데 제가 이해한 것이 맞을까요?

또한, 트랜젝션으로 삽입, 업데이트, 삭제 등 10개 항목을 정상적으로 수행했다고 할때
1번의 호출로 카운트하며 이때 사용된 쓰기, 읽기 데이터는 트랜젝션 내 수행한 데이터의 총합으로 보는건가요?

안녕하세요 개발자님,
우선 뒤끝 블로그의 컨텐츠 안내에서 잘못된 안내가 이루어진 점 대단히 죄송합니다.
해당 컨텐츠는 테이블 단위의 데이터 저장의 최적화 안내를 진행하고자 하는 내용이었으나,
작성 및 검수의 미흡함으로 인해 혼동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죄송합니다.

해당 컨텐츠는 원래의 의도에 맞게 내용을 수정 및 보완하였습니다.

최적화 가이드의 안내와 같이 컬럼 하나만을 수정하더라도 전체가 수정되는 것이 맞으니 참고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추가로 문의해주신 트랜잭션은,
10번의 내역을 1번의 호출로 카운트하여 호출비용은 1회만 발생하며
이 때 발생한 DB 처리량은 쓰기,읽기가 이루어진 트랜젝션 내 수행한 데이터의 총합(수정 읽기 처리된 테이블의 행 데이터들의 합)을 기준으로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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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른 답변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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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댓글로 계속 질문드려서 죄송합니다;

해당 글에서 송신데이터의 대략적인 크기를 볼 수 있는데 여기에 다른 헤더 정보 200바이트 정도가 더 붙는 건가요?
혹시 송신 데이터가 서버에서 최종적으로 몇 바이트를 썻는지 알 수 있을까요?
호출 경우 명시적으로 제가 서버를 호출한 코드로 유추할 수 있지만 몇 바이트를 썼는지는 정확한 측정치가 없어서 찾아 보는 중입니다

네 맞습니다, 뒤끝 DB에 저장되는 모든 데이터는 인덱스와 인증 정보 등이 추가되기 때문에 row 당 약 200바이트가 증가합니다.
안타깝게도 각 요청별 송신 데이터의 정확한 byte 사용량은 제공되지 않고 있습니다.
콘솔의 현재요금 메뉴를 통해 일정시간마다 누적되어 갱신되는 DB 읽기/쓰기 사용량을 기준으로 대략적인 확인이 가능한 점 양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질문은 아니지만 SDK문서에 하기 오류가 있는 것 같아 리포트 드립니다
(SDK문서 전체 비동기폴링이 하기와 같은 오타가 있는것으로 보임)

SDK문서상 함수인자 (테이블명,인데이트, 파라미터, 오너인데이트,콜백)

실제 함수인자 (테이블명,인데이트, 오너인데이트, 파라미터, 콜백)


안녕하세요 개발자님,
남겨주신 말씀 확인하여 해당 문서의 예제 코드를 수정하였습니다.
제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