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님의 문의에 답변하는 직원은 고객 여러분의 가족 중 한 사람일 수 있습니다.
고객의 언어폭력(비하, 조롱, 욕설, 협박, 성희롱 등)으로부터 직원을 보호하기 위해
관련 법에 따라 수사기관에 필요한 조치를 요구할 수 있으며, 형법에 의해 처벌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 이용 정책에 위배되는 게시물을 작성할 경우, 별도 안내 없이 게시물 삭제 또는 커뮤니티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문의 응대 : 평일 오전 10시 ~ 오후 6시
문의를 남기실 경우 다음 항목을 작성해 주세요.
정보가 부족하거나 응대시간 외 문의하는 경우 확인 및 답변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 프로젝트명 : 모험가 키우기
안녕하세요. 예전에 뒤끝 사용 요금 관련하여 문의드린적이 있었습니다.
담당자님이 말씀해주신 내용으로 저희 게임이 타 게임보다 디비 사용량이 많다고 하셔서
그 뒤로 요금 최적화를 위해 뒤끝 요금 최적화 가이드 내용을 참고하여 리펙토링을 진행했습니다.
기존에는 테이블 내에 있는 모든 칼럼을 한번에 저장하는 방식이었다면 이후에는
테이블 내에 사용하는 칼럼만 부분적으로 저장하는 방식으로 바꿨습니다.
에디터에서 테스트하면서 디버그로 찍었을 때 디비에 저장하는 데이터 용량은
평균적으로 1 / 10 정도로 엄청 줄였습니다. 이 작업을 하면서 제가 얼마나 비효율적으로 저장하고있었는지도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업데이트 후에 기대에 들뜬 마음으로 디비 요금 상세 내역을 봤는데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비용 절감이 전혀 되지 않았습니다.
분명히 저장할 때 용량은 줄었음에도 불구하고 요금표 DB 사용 내역에 있는 처리량은 동일한거같습니다.
요금표 DB 사용 내역에 있는 처리량은 DB 쓰기를 할 때 발생되는 데이터 용량 Byte와 무관한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