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플 마이그레이션 시 데이터 초기화 문제

고객님의 문의에 답변하는 직원은 고객 여러분의 가족 중 한 사람일 수 있습니다.
고객의 언어폭력(비하, 조롱, 욕설, 협박, 성희롱 등)으로부터 직원을 보호하기 위해
관련 법에 따라 수사기관에 필요한 조치를 요구할 수 있으며, 형법에 의해 처벌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 이용 정책에 위배되는 게시물을 작성할 경우, 별도 안내 없이 게시물 삭제 또는 커뮤니티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문의 응대 : 평일 오전 10시 ~ 오후 6시
문의를 남기실 경우 다음 항목을 작성해 주세요.
정보가 부족하거나 응대시간 외 문의하는 경우 확인 및 답변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 뒤끝 SDK 버전 : 5.9.2
  • 프로젝트명 : 퇴마사 디펜스
  • 스테이터스 코드 :
  • 에러 코드 :
  • 에러 메시지 :

저희 프로젝트는 인앱 상품 구입 시, 게스트 계정일 경우 로그인을 권유하는 팝업을 띄웁니다.

해당 팝업에서 '확인’을 눌러 로그인을 진행하면 게스트 계정을 구글/애플 계정으로 마이그레이션 하는 과정이 진행됩니다.

이 처리 중, 간헐적으로 마이그레이션에 실패한 상태로 구글/애플 계정으로 로그인이 되는 현상이 제보됩니다.

이렇게 로그인을 할 경우 해당 유저의 게스트 계정 데이터를 구글/애플 계정으로 연동하지 못하기 때문에, 유저는 결제 아이템을 포함한 모든 진행내역을 잃게 됩니다.

여러 유저들에게 보고되고 있으나, 저희 측에서는 문제 재현을 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상기 현상이 발생하는 이유가 있다면 알려주시길 바라며, 이런 현상을 대처하기 위한 좋은 예외처리 방법이 있다면 공유를 부탁드리겠습니다.

  • 뒤끝 기술지원 담당자님의 연락처를 알 수 있겠습니까?

안녕하세요 개발자님,
ChangeCustomToFederation 만으로는 로그인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혹시 코드상에서 AuthorizeFederation 가 로그인 외에도 호출되는 경우가 있는지 확인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게스트-구글/애플 로그인을 처리할 때, AuthorizeFederation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ChangeToFederation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현재 문제를 추측하기로는 아래의 과정을 거쳐 플레이어가 게스트 데이터를 잃어버리는 것 같습니다.

  1. Federation에 실패했을 때 앱이 크래시

  2. 플레이어가 앱을 재실행

  3. (플레이어는 페더레이션에 성공했다고 오해하여) 구글/애플 로그인을 진행

  4. 게스트 계정의 데이터를 받지 못한 상태에서 구글/애플 회원가입이 진행됨

현재 페더레이션 실패 이유를 알 수 없어, 페더레이션이 실패했을 경우에는 반드시 게스트 계정으로 자동 로그인 되도록 변경하고자 합니다.

또한, 로그인 토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제 배포된 뒤끝 5.9.3을 적용하여 금일 업데이트에 반영하고자 합니다.

페더레이션 실패 시 게스트 계정을 잃어버리지 않도록 하는 더 좋은 방법이 있다면 공유 부탁드리겠습니다.

이런 문제가 발생했을 때 기술팀에 유선으로 연락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까?

ChangeCustomToFederation 함수를 이용해 주세요.
뒤끝의 게스트 계정은 커스텀 로그인 기능을 기반으로 제공되고 있으며,
ChangeCustomToFederation 함수를 통해 페더레이션 변경이 가능합니다.

게스트 로그인 이후 ChangeCustomToFederation 함수를 호출해 전환할 수 있도록 구성해 주시고, 함수의 성공/실패 여부에 따라 다음 과정을 구성해 주시면 됩니다.

뒤끝의 1666-5017 번호를 통해 유선 상담이 가능합니다.
다만, 상세 기술문의의 경우 커뮤니티 및 help 메일 등 온라인을 통해 진행하고 있어
유선상으로는 문의 안내에 한계가 있는 점 참고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