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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뒤끝 SDK 버전 : 5.9.3
- 프로젝트명 : 퇴마사 디펜스
- 스테이터스 코드 :
- 에러 코드 :
- 에러 메시지 :
iOS의 페더레이션(계정연동) 후 계정 데이터가 날아갔다는 피드백이 연속으로 접수되었습니다.
해당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원인을 2가지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1. 페더레이션에 실패했지만 게스트 계정의 로그인이 풀려서 플레이어가 게스트 계정으로 다시 로그인 할 수 없음
2. 페더레이션에는 성공했지만 게스트 계정으로부터 데이터를 받아쓰는데 실패함
원인 1번의 경우 지난 패치를 통해 대응한 문제입니다.
아래와 같은 처리를 수행했습니다.
1. 계정 연동에 실패할 경우 게스트 계정의 로그인 + 자동 로그인을 유지
→ 이 예외처리를 통해 페더레이션 실패 시, 게스트 계정의 연결이 끊어지는 등의 문제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 즉, 페더레이션에 실패했을 때는 기존 데이터가 유지되므로 리뷰에 달린 것과 같은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2. 오직 계정 연동에 성공했을 경우에만 게스트 계정의 자동 로그인을 해제
→ 이외에 플레이어가 자동 로그인을 해제할 수 있는 방법이 게임 내 없습니다.
→ 즉 게스트 계정의 자동 로그인이 풀려 접속 권한을 잃어버리는 일은 현재 구조에서 발생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원인 2번에 의해 리뷰의 피드백과 같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고 확신합니다.
1. 페더레이션에 성공했지만, 페더레이션된 계정의 데이터를 업데이트에 실패
// 페더레이션 전환 성공
if (bro.IsSuccess())
{
//Debug.Log(“changeToFederation Successed”);
Backend.BMember.UpdateFederationEmail(appleIdToken, FederationType.Apple);
AfterAuthCallback(true);
PlayData.Instance.changeToFederation = false;
}
→ 페더레이션 전환 성공 시, UpdateFederationEmail()과 AfterAuthCallback()을 수행합니다.
→ AfterAuthCallback()은 뒤끝 콜백을 받은 뒤, Backend.GameData.GetMyData()를 사용하여 서버에 저장된 세이브 파일을 가져오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데이터를 찾을 수 없거나 오류가 발생한다면 '데이터를 찾을 수 없습니다.'라는 팝업이 출력되도록 예외처리되어 있습니다. 확실하지는 않으나 이전의 리뷰나 문의에서 오류 팝업 메시지에 대한 언급이 없었으므로 여기에서 문제가 발생했을 가능성은 낮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 따라서, 현재 UpdateFederationEmail() 수행 시, '간헐적으로 발생하는 알 수 없는 이유’에 의해 앱이 크래시 되는 문제가 있는 것으로 추측합니다.
→ 문제는, 이 처리 중 앱이 크래시가 되면 '게스트 계정 로그인’이 풀린 상태에서 재접속을 해야 합니다.
→ 즉, 플레이어는 페더레이션에는 성공을 했지만 게스트 계정의 데이터를 이어받지 못한 상태에서 게스트 계정의 접속 권한을 잃어버릴 수 있습니다.
상기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아래의 사항에 대한 답이 필요합니다.
1. 한 번 해제된 게스트 계정에 다시 로그인 권한을 부여할 수 있습니까? 있다면, 그 방법은 무엇입니까?
2. UpdateFederationEmail()에서 오류가 날 경우 앱이 크래시 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까? 있다면, 그 재현방법과 대응방법을 알 수 있겠습니까?
3. 게스트 계정의 접속을 유지한 채로 페더레이션을 진행할 수 있습니까? 만약 그렇다면, 상기의 상황처럼 페더레이션에는 성공했지만 데이터 받아쓰기에 실패할 경우, 플레이어가 게스트 계정으로 다시 로그인하여 자신의 데이터를 유지할 수 있습니까?
4. 현재 저희가 추측하는 원인 이외에 발생할 수 있는 페더레이션 중 앱이 크래시되는 문제가 있습니까? 있다면 알려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