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출 건수와 비용 질문입니다.

고객님의 문의에 답변하는 직원은 고객 여러분의 가족 중 한 사람일 수 있습니다.
고객의 언어폭력(비하, 조롱, 욕설, 협박, 성희롱 등)으로부터 직원을 보호하기 위해
관련 법에 따라 수사기관에 필요한 조치를 요구할 수 있으며, 형법에 의해 처벌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 이용 정책에 위배되는 게시물을 작성할 경우, 별도 안내 없이 게시물 삭제 또는 커뮤니티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문의 응대 : 평일 오전 10시 ~ 오후 6시
문의를 남기실 경우 다음 항목을 작성해 주세요.
정보가 부족하거나 응대시간 외 문의하는 경우 확인 및 답변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 뒤끝 SDK 버전 :
  • 프로젝트명 :
  • 스테이터스 코드 :
  • 에러 코드 :
  • 에러 메시지 :

유저의 데이터가 100개 있다고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1번 유형. 100개의 데이터를 10개의 테이블에 10개씩 나눠서 저장한다.
2번 유형. 100개의 데이터를 1개의 테이블에 저장한다.

유저가 게임을 시작하고, 유저의 데이터를 받아가지고 올 때,
1번 유형은 10번 호출을 통해서 100개의 데이터를 가지고 오게 되는건가요?
2번 유형은 1번 호출을 통해서 100개의 데이터를 가지고 오게 되는건가요?

위 1번 유형과 2번 유형 중에서 어떤 것이 비용 절감이 큰가요?

안녕하세요 개발자님,
데이터의 저장 주기 및 저장하는 데이터의 크기에 따라 각 방법에 따른 차이가 발생합니다.
row값을 업데이트 할 때, 수정되는 컬럼의 수가 아닌 전체 데이터를 기준으로 DB 쓰기 처리량이 발생합니다.

이에 테이블 내 컬럼데이터가 많을수록 읽고 쓰는데 있어 DB 처리량이 높게 발생하게 됩니다.
DB 읽기는 4kb미만이 0.5 처리량, 4kb가 1처리량,
DB 쓰기는 1kb 이하가 1처리량이 발생됩니다.
(트랜잭션 읽기는 4kb 이하가 2처리량, 1kb이하가 1처리량 발생)

또한 반대로 테이블 내 데이터를 줄이고자 테이블을 너무 많이 이용하는 경우,
DB 요금은 줄어들 수 있으나 그에따른 호출량이 증가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에 각 데이터의 저장/조회 주기, 그리고 테이블별로 저장되는 데이터의 크기등을 고려하여
적절히 분산 이용해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래 안내드리는 DB 이용량 가이드 및 요금 최적화 가이드를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