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앱 결제 후 상품 미지급 현상 [해결 완료 / 내용 추가]

안녕하세요. 게임 서버 뒤끝입니다.
일부 유저를 대상으로 인앱결제 후 상품이 미지급되는 현상이 발생하여 긴급 대응이 이루어졌습니다.
장애 발생 원인과 대응 내역을 안내해 드립니다.

  • 발생 일시
    • 23년 6월 15일(목) 04시 10분 ~ 6월 16일(금) 12시 46분
  • 발생 원인
    • AWS의 데이터베이스 강제 업데이트 시행에 따른 사이드 이펙트
    1. 강제 업데이트 과정 중 인스턴스 순서 변경
    2. 순서 변경 이후 특정 인스턴스에서 간헐적 슬로우 쿼리 발생
  • 해결
    • 슬로우 쿼리 수정 핫픽스 진행

AWS의 데이터베이스 강제 업데이트 이후 발생한 장애 대처 과정에서 보다 면밀히 살피지 못해 불편을 드리게 된 점 깊이 사과드립니다.
강제 업데이트 이후 AWS 모니터링 지표의 불안정함이 확인되고 있어 AWS 게임테크팀에 확인을 진행 중입니다.
AWS와 계속적으로 긴밀하게 소통하며 강제 업데이트 이후 보고된 문제점의 유무 등을 확인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이용에 불편을 드려 대단히 죄송합니다.

문제 상황과 관련하여 서버 내에서 확인이 가능한 결제 로그들에 대해서는 취합하여 개별적으로 전달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취합 과정에서 다소 시간이 소요될 수 있는 점 양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2시 46분 기준 문제 상황 해결되었습니다.
원인 및 조치내용 후속 공지를 통해 상세히 안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게임서버 뒤끝입니다.
일부 유저를 대상으로 인앱 결제 후 상품이 지급되지 않는 현상을 확인하여 긴급 대응중에 있습니다.
이용에 불편을 드려 대단히 죄송합니다.
신속하게 조치한 후 후속 공지를 통해 상세히 안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