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데이트 후 게임 정보에 새로운 컬럼 추가시 질문

안녕하세요, 개발 도중 DB 관련하여 질문이 생겨 글 작성합니다.

뒤끝에서 많은 유저들의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 ‘게임 정보’ DB를 잘 이용하고 있습니다.

저는 DB 로직을, 유저가 처음 회원가입을 할 때
BackendGameData.Instance.GameDataInsert(); 메소드를 호출하고
var data = Backend.GameData.Insert(“USER_DATA”, param); 등의 명령어로
유저 데이터를 새로 인서트합니다.

이후 만약 게임의 컨텐츠가 업데이트되어, 저장해야 할 변수(컬럼) 가 늘었을 때,
새로운 회원들은 새로 추가한 변수 컬럼을 처음 시작부터 인서트하고 시작하겠지만,
기존 유저들은 해당 변수 컬럼이 없어서 변수 Load와 Update가 어려울텐데
이 부분은 어떻게 해야 좋을까요?

안녕하세요 개발자님,
신규 컬럼을 추가한 경우,
기존에 생성된 데이터들은 새로운 컬럼값이 자동으로 생성되지 않기 때문에 Update하여 처리해 주어야 합니다.

로그인 과정 혹은 필요 상황에 따라 데이터를 조회하여 해당 컬럼 값이 존재하지 않는 경우,
기본값 혹은 유저의 상황에 맞는 값을 Update 할 수 있도록 처리해 주세요.

만약 존재하지 않는 컬럼에 대해 기본값을 Update하면 컬럼이 생기게 되나요?

Backend.GameData.UpdateV2(“USER_DATA”, gameDataRowInDate, Backend.UserInDate, param);

예를 들어, 위의 UpdateV2 명령어로 기존에 존재하지 않던 데이터를 param에 추가하여 업데이트하면
Insert도 자동으로 되나요? 아니면, 없는 데이터를 대조하여 직접 Insert해주어야하나요?

스키마 정의 테이블이라면 콘솔을 통해 컬럼을 사전에 생성해 주어야 하며,
스키마 미정의 테이블이라면 Insert 혹은 Update를 통해 추가되는 데이터에 따라 컬럼이 생성되어 값이 추가됩니다.

말씀해주신 것 처럼 UpdateV2 함수를 통해 기존에 존재하지 않던 데이터를 추가하여 업데이트한다면,
Insert 없이도 해당 컬럼의 데이터가 추가되어 데이터가 갱신되는 점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