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원인을 알 수 없는 프리징 문제 문의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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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뒤끝 SDK 버전 : 5.11
  • 프로젝트명 : Park BongPal
  • 스테이터스 코드 :
  • 에러 코드 :
  • 에러 메시지 :

안녕하세요. 현재 뒤끝 서버를 붙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로딩 과정에서 서버에서 필요한 데이터들을 받아온 후, 메인 씬으로 넘어가도록 구성해두었습니다.

그런데 언제부터인가 갑자기 로딩이 100% 완료된 후에 에디터가 아예 멈춰버리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모바일 빌드에서도 마찬가지)

한 에디터에서 멈춤 현상이 발생하면, 그 이후로 접속하는 모든 에디터/모바일에서도 멈춤 현상이 발생합니다.

오랜시간을 기다리면 프리징이 풀리긴 합니다만, 문제는 에러 로그가 찍히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도무지 원인을 알 수가 없어 도움 요청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개발자님.

게임 도중에는 뒤끝 서버의 과부화 또는 디바이스의 네트워크 연결 문제등으로 서버에 대한 응답이 늦게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만약 동기로 로직을 구현하였을 경우, 해당 응답을 받기까지 게임이 멈출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지를 위해서는 함수 호출 방식을 비동기 혹은 SendQueue로 구성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모두 비동기와 샌드큐를 이용하여 구현하였습니다. 특정 시점 이후로 이런 문제가 발생하고 있어서… 계속 안되던거였다면 원인을 파악하기 쉬웠을테지만 잘 되다가 생긴 문제입니다…

비동기로 호출한 함수가 프리징 되는 현상은 확인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Json으로 파싱 불가능한 데이터를 추가하여 데이터를 받은 후에 파싱하던 중 예외가 발생하여, 혹은 데이터 응답 후에 처리 과정이 잘못된 경우가 있을지 한번 확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런 경우라면 항상 멈춰야 하는 것이 맞지 않나 생각됩니다…

저희의 경우에는 잘 되다가 간헐적으로 한번 씩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거라… 어렵네요…

현재 의심되는 상황은 callback 이후 파싱 혹은 처리만 생각됩니다.

만약의 경우를 위해, Json 처리 과정 혹은 callback 내부에 try catch 문을 추가하고 catch가 발생할 경우 Backend.GameLog.InsertLog를 통해 로그가 발생하는지 확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