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정보 관리 최적화 방법에 대해 질문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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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뒤끝 SDK 버전 : 5.11.3
  • 프로젝트명 : CatChef
  • 스테이터스 코드 :
  • 에러 코드 :
  • 에러 메시지 :

게임 정보 저장시
현재 스키마를 정의해서 아이템당 로우 하나씩 저장하고 있는데요.
로우 갯수가 100개가 넘어갈거 같아서 노스키마로 오브젝트 저장하는 방식으로
로우 하나의 한 컬럼에 데이터를 다 넣으려고 하고 있는데요.
위 방법으로 해당 로우를 업데이트 하는 경우 컬럼의 데이터 전체를 다시 쓰는 방식이라 데이터 사용량이 많아질거 같아서 조언을 얻으려고 문의를 남깁니다.

로우당 하나씩 저장하는 경우에는 변경된 특정 데이터만 업데이트 하면 되기 때문에 Write시에 이득을 볼 수 있지만 읽기시 Limit의 최대가 100개여서 100개 넘게 데이터를 가져오지 못해서 문제가 생기고 있는데 혹시 해당 방법에 대한 해결 방법을 제안해주실 수 있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개발자님,
뒤끝의 DB 처리량은 row데이터의 크기에 비례하여 발생합니다.
컬럼의 수와 수정/조회하는 컬럼만의 데이터가 아닌, 수정/조회가 이루어지는 row데이터 전체 크기를 기준으로 발생합니다.

예를들어 아래 세 경우의 row데이터가 모두 동일한 정보라 하였을 때 DB처리량은 동일하게 발생합니다.

  1. A 컬럼내 X와 Y 컬럼 데이터가 있는 상황에서 X의 데이터만을 수정
  2. A 컬럼내 X와 Y 컬럼 데이터가 있는 상황에서 X,와 Y를 모두 수정
  3. A 컬럼내 X와 Y의 데이터를 단일 컬럼에 둔 상황에서 데이터를 수정

따라서 개발자님께서 보다 편하게 이용하실 수 있는 구조로 구성해주시면 됩니다.
아래 안내드리는 최적화 가이드도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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