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저 데이터 저장 관련 문의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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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뒤끝 SDK 버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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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처음 뒤끝을 접하여 DB를 구성중입니다.
관련해서 문서 및 영상을 보면서 작업하다보니 문의사항이 생겨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1. 현재 만들고 있는 게임은 아이템 및 룬과 같은 유저가 가질수 있는 데이터의 개수가 유동적입니다.
  • 테이블에 단일 아이템의 삭제 및 추가가 가능한가요?
  • 제가 확인한 바로는 획득하거나 삭제하면 현재 들고 있는 모든 정보를 한번에 다 덮어 씌워야 하는것 같아서요.
  1. 게임을 개발 및 서비스 하다가 특정 데이터가 추가되어진다고 했을때 동적으로 컬럼에 대한 삭제 및 추가는 문제가 없나요.?
  • 예를들어 기존에 있던 A 컬럼을 삭제하거나 B,C 컬럼에 대한 데이터 추가
  1. 서버에 검증 관련 로직을 추가할수가 있나요?
  • 예를들어 상점에서 패키지로 특정 테이블을 참조한 아이템을 요청 및 받아서 처리 가능한지?
  • 특정 다수의 테이블을 기반으로 랜덤 아이템을 생성 요청 및 받아서 처리 가능한지?
  • 인게임 완료시 점수 체계 기반을 서버에서 작업 가능한지?

안녕하세요 개발자님,
문의하신 내용에 순차적으로 답변드립니다.

  1. Update Param에 컬럼 하나만 들어가 있다면 해당 컬럼만 업데이트됩니다. 컬럼 삭제는 불가하기에 정보 삭제가 필요하다면 그에따라 해당 아이템 데이터를 제외한 값으로 업데이트하면 됩니다.

  2. 컬럼의 추가/삭제에 대한 의미가 유저 데이터가 아닌 컬럼 자체에 대한 내용이라면 추가는 언제라도 가능합니다. (스키마 정의 테이블은 콘솔을 통해 추가 등록해주어야 합니다.)
    컬럼 삭제는 스키마 정의 테이블의 경우 유저의 데이터상 해당 컬럼 데이터가 전혀 존재하지 않을 경우에 콘솔에서 삭제 가능합니다.
    스키마 미정의 테이블은 별도의 컬럼 삭제 기능은 제공되지 않습니다.
    만약 컬럼 삭제가 아닌 컬럼의 데이터 삭제라면 row 전체의 삭제만을 지원하기에, update 함수를 통해 해당 컬럼값을 null 등으로 갱신해주어야 합니다.

  3. 서버를 통한 검증은 뒤끝펑션을 통해서 구현 가능합니다.
    단, 해당 검증이 유니티에서 구현이 가능해야 합니다.
    뒤끝펑션은 유니티 SDK와 동일하며, 추가 기능은 존재하지 않기에 이를 고려하여 이용해 주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