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로 변경되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경우 테이블 이용방식

안녕하세요.
플레이어가 보유한 아이템 목록을 저장하려고 하는데 게임정보의 테이블 메뉴에서는 유저당 1개의 row만 저장되는것이 권장된다고 해서요.
보유한 아이템은 구매, 파괴, 레벨업, 합성 등 다양한 활동에 의해 수시로 상태와 수량이 변경되고 수량 제한이 없는데 하나의 칼럼에 List형으로 다 집어넣는 방법 뿐인가요?
이런 경우 사용할 수 있는 다른 기능이 있는지요?

  • 뒤끝 SDK 버전 : 5.11.6

안녕하세요 개발자님,
모든 게임정보 데이터는 삽입/수정을 통해 데이터를 생성하거나 수정하는 기능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여러 종류의 아이템이라면 row 내에서도 칼럼별로 구분하여 저장하는 것을 권장드리며,
관련한 별도의 기능이 제공되고 있지는 않는 점 참고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이템이 100개라고 가정하면 게임정보 데이터에 100개의 row를 넣는것이 아닌 1개의 칼럼에 100개의 데이터가 저장되는것이 권장사항인가요?
원래는 보유 아이템 갯수만큼 row를 늘리려고 했었는데, 유저당 1개의 row만 권장된다고 하여 질문드린 사항입니다.
수시로 변경이 되는 데이터인 경우에도 이 권장이 유효한지요.

100개의 아이템에 대해서도 어떠한 추가 정보를 저장하느냐에 따라 그 구성 방식은 다양하게 변경될 수 있습니다.
100개의 row를 사용하게 되는 경우 필요한 데이터를 조회하고 저장하는 과정에서 불필요한 db조회 요금이 과도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이템의 추가 정보가 적다면
1개 row 내에서 1개 컬럼을 통해서도 충분히 관리가 가능할 수 있으며,
그렇지 않다면 100개의 칼럼을 사용해 각 아이템별로 저장하는 방법으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1개 row를 사용함에 있어서도 row 전체 데이터의 크기가 너무 큰것은 권장하지 않기에 최대한 데이터를 간소화 하여 저장하시거나,
아이템의 타입에 따라 적절히 테이블 또는 row를 구분하는 방법도 권장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