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끝 채팅 가격 정책 관련 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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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뒤끝 SDK 버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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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뒤끝 베이스를 사용하지 않는 상태에서 뒤끝 채팅만 연동하려는 상황입니다.
관련하여 가격 정책 및 개념에 대해 몇가지 문의를 드립니다.

1. 채널 / CCU / CCU 자동 확장 개념 문의
예시 상황) 채팅 Business 100 사용 및 CCU 자동확장 On > 오픈 채널 그룹 ‘Server’ 생성 > 채널 이름 ‘Glober Server’(인원 100) 및 ‘KR Server’(인원 100 ) 생성

  1. 동일한 오픈 채널 그룹이더라도, 동일 채널 이름 & 동일 채널 번호에 입장한 유저들끼리만 채팅을 주고 받을 수 있는 개념이 맞는지요?
  2. CCU 자동확장이 On이라면, 만약 KR Server 채널번호1 인원이 최대 인원인 100명을 다 채운 상황에서 KR Server 채널에 유저가 한명 더 입장하면 자동으로 KR Server 채널번호2(인원 100)가 생성되는 것이 맞는지요?
  3. 트래픽이 늘어나서 Glober Server는 채널번호1을 꽉 채우고, KR Server는 채널번호3까지 꽉 채운 상황일 경우 CCU를 400으로 보는 개념이 맞는지요?

2. 채널 입장 기준 문의

  1. 오픈 채널의 경우, 유저가 채팅 서버에 접속할 때 채널에 자동 입장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채팅 서버에 접속’되는 시점이 언제인지 알 수 있을까요? 유저가 채팅을 치지 않더라도 게임에 접속(및 인증)하는 시점에 자동으로 채팅 서버에 접속되는 것일지요?
  2. 위 채팅 서버에 접속되는 시점은 유저 인증 방법(뒤끝 베이스 사용 or 커스텀 인증 사용)에 상관 없이 동일한가요?

3. CCU 자동 확장 Off시 문의

  1. CCU 자동 확장이 Off된 세팅일 경우, 채널 정원을 초과해서 입장한 유저들에게는 채팅 기능이 어떻게 동작하나요? 채팅 UI는 보이지만 채팅을 입력해도 노출되지 않고, 다른 유저가 쓴 채팅(관리자 채팅 포함)이 보이지 않게 되는지요?

4. 일반 / 시스템 채팅 구현 문의
한국 서버(채팅 서버가 아닌 게임 서버)에 오픈 채널 형태로 [일반] 및 [시스템] 채팅을 구현하고 싶습니다.

  • 일반 : 한국 서버의 동일 '채널’에 입장한 유저들끼리 자유롭게 채팅
  • 시스템 : 한국 서버에서 플레이 중인 유저 기록 중 특정 기록을 한국 서버에 접속 중인 유저들에게 일괄 노출 (ex. '뒤끝’님이 레전드 무기를 획득하였습니다.)
  1. 이 경우 오픈 채널 형태로 [일반] 채팅과 [시스템] 채팅을 ‘그룹’ 자체를 구분해서 구현해야 하는지요?
  2. [시스템] 채팅의 경우 한국 서버에 접속해 있는 모든 유저가 한 채널명&채널번호에 속해 있어야 하나요, 아니면 [일반] 채팅처럼 여러 채널번호로 나뉘어 있어도 상관 없는지요?

5. 요금 시나리오
뒤끝 채팅 Business 100 사용
동접(CCU) 5,000명 상태로 31일 풀로 지속됨
월 트래픽은 200GB 사용

  1. 위와 같은 상황에서 제가 예상한 비용이 맞을지요?
  • 기본비용 5,800원 + CCU확장비용 284,200원 + 초과트래픽비용 35,100원 = 325,100원 (VAT 별도)

  • CCU확장비용 = (31일 x 24시간 x 60분 x 60초) x (5,800원 / 31일 / 24시간 / 60분 / 60초) x 49 (동접 5,000명 수용하기 위해 확장된 서버 개수) = 284,200원

  • 초과트래픽비용 = {200GB - 5GB(Business 100 무료 트래픽)} x 180원 = 35,1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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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확인 부탁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개발자님,
문의하신 내용 순차적으로 답변드립니다.

1-1. 말씀해주신 것과 같이 완전히 동일한 채널에 접속해 있는 경우에만 채팅을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1-2. CCU 자동 확장은 채널과 관계없이 채팅 서버에 동시에 접속할 수 있는 최대 인원의 확장을 의미합니다.
예를들어 비즈니스 100 요금제를 사용하며, 채널당 최대 50명의 유저를 접속이 가능하도록 해두고
a 채널에 30명, b 채널에 40명, c 채널에 30명이 접속해 있다면
자동 확장기능을 이용하지 않는다 하였을 때는, 채팅 서버에 새로운 유저가 아예 접속하지 못하게되며,
자동 확장 기능이 활성화 되어있다면 100명을 초과하여 채팅 서버에 접속하고 특정 채널에 입장이 가능해집니다.

1-3. 만약 베이직 또는 비즈니스 100 요금제를 사용하는 경우이고, 채널당 최대 인원이 100으로 설정되어있다는 가정하에, 채널 3까지만 꽉찼다면(300명) ccu 300, 채널 4가 생성되 1명이라도 유저가 추가 접속을 하였다면(301명 이상) ccu 400 상황이 됩니다.

2-1. 폴백 채널이 활성화 된 경우 채팅 서버 접속 시 자동으로 채널에 입장합니다.
채팅 서버에 접속되는 시점은 ChatClient가 할당되는 시점입니다.

2-2. 인증 방법과 관계없이 동일합니다.

3.CCU 정원이 초과된 경우라면 ChatClient 할당 직후에 CHAT_SERVER_FULL 에러 메시지를 받고, 다른 진행이 불가합니다.
로직 구현에 따라 ui는 보여질 수 있겠지만 초과 인원은 채팅 서버에 접속자체가 되지 않았기에 채팅 채널 접속이 불가할 뿐만 아니라 모든 메시지 확인 및 전송이 불가합니다.
CCU와 별개로 채널 정원을 초과하는 상황에서 채널에 입장을 시도하는 경우는 CHANNEL_FULL에러 메시지를 받게됩니다.

4.현재 클라이언트를 통한 시스템 메시지 전송은 현재 제공되지 않아,
유저의 채팅을 통해 직접 시스템 메시지를 구현해야하며,
같은 채널에 접속한 유저만이 이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5.말씀해주신 예상비용대로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안녕하세요, 여러가지 문의를 드렸는데 상세하게 설명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개념 및 채팅 가격 파악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답변 주신 내용을 바탕으로 몇가지 더 문의를 드립니다. 확인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CCU 자동 확장 ON 상태) 기본 CCU가 초과되어 채팅 서버가 확장된 후, 채팅 접속 인원이 감소하여 기본 CCU만으로 충당 가능하면 자동 확장된 서버는 자동으로 축소(제거)되나요?

  2. CCU 자동 확장의 현황 (얼마나 확장되었고 얼마나 유지되었는지 등) 을 뒤끝 대시보드에서 실시간 또는 특정 주기별로 확인할 수 있는지요?

  3. CCU 자동 확장의 비용을 뒤끝 대시보드에서 실시간 또는 특정 주기별로 확인할 수 있는지요?

  4. 개발 시 Fallback 채널이 Full일 경우, 수용 인원이 남는 채널 중 채널번호가 앞 쪽인 채널로 먼저 접속시키도록 구현할 수 있나요?

  5. [현재 클라이언트를 통한 시스템 메시지 전송은 현재 제공되지 않아, 유저의 채팅을 통해 직접 시스템 메시지를 구현해야하며, 같은 채널에 접속한 유저만이 이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련하여 문의 드립니다.

  • 5-1) 시스템 메세지는 말씀 주신 것처럼 유저 채팅 통해 직접 구현하고, 예를 들어 KR서버(오픈채팅 채널)에 접속한 유저들에게 채팅 UI에서 [일반], [시스템]을 탭으로 구분하여 노출하려고 합니다. 이 경우 일반 유저들도 채팅할 수 있는 KR서버(오픈채팅 채널)에 시스템 채팅을 같이 구현할 수 있나요, 아니면 뒤끝 대시보드 단에서 <채팅 그룹>을 아예 분리해서 채널을 따로 만들어야 할까요?

  • 5-2) 만약 유저들도 채팅할 수 있는 KR서버(오픈채팅 채널)에서 시스템 채팅을 같이 구현할 수 있다면, 개발사가 유저의 채팅을 통해 직접 메세지를 보내야 하는 개념이므로, 모든 채널에 개발사 인원 1명이 기본으로 참여를 하는 것으로 생각하면 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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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인 부탁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D
추가 문의해주시 낸용도 순차적으로 답변드립니다.

  1. 최대 CCU를 초과하여 확장된 서버는, 인원 감소 시 자동으로 축소 제거됩니다.

  2. 콘솔의 설정 메뉴에서는 피크 ccu(해당월의 최대 ccu) 및 트래픽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실시간/주기별 확인은 현재 제공되지 않고 있습니다.

  3. 결제관리 메뉴의 현재요금 메뉴를 통해 CCU 확장이 이루어진 시간의 총량을 초 단위로 확인할 수 있으며, 요금의 집계는 6시간 주기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4. 채널의 인원이 가득 찬 경우, 자동으로 확장됩니다. 확장된 채널은 1, 2, 3, … 순서대로 채널 번호가 부여되며, 확장된 폴백 채널로 자동 입장됩니다.

  5. 일반적으로 별도의 채널을 분리하거나 채널에 특정 개발사 인원이 포함되는 것이 아닌, 플레이를 하는 유저 기준에서 자동으로 메시지를 보내는 방법을 이용한다고 봐주시면 됩니다.
    최초 문의에서 언급해 주신 것과 같이 아래의 상황의 메시지를 보내고자 하는 경우

    • 한국 서버에서 플레이 중인 유저 기록 중 특정 기록 노출 (ex. '뒤끝’님이 레전드 무기를 획득하였습니다.)

    아이템 획득 상황에 유저가 채팅 메시지를 보내도록 하되, 메시지 내 시스템 메시지를 특정할 수 있는 문구나, 정보를 포함하여 해당 메시지를 ui상 시스템메시지로 보여지도록 하는 방법을 이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