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이 현상이 일관되게 발생하는 현상이 아니며, 일부 유저에 한해서만 거래 실패를 야기하고 있습니다.
특정 유저에 한정된 문제가 아니며, 이전에 결제를 여러 번 성공한 유저도 마지막 결제에서 동일한 문제를 겪습니다.
이 문제가 발생할 경우 대금 청구는 진행되나 결제 프로세스에서 오류가 반환되어 결제가 완료되지 않고, 결과적으로 유저에게 아이템이 지급되지 않는 문제로 이어집니다.
단일 거래에 대해 2회 이상의 영수증 검증 시도가 발생할 수 있는 요인이 무엇인지 알 수 있겠습니까?
아래는 동일한 증상이 확인되는 유저의 ID들입니다.
1DF777
NI8EE
5VUTKK
수정 : 2024-12-06 10:15 오전
현재 문제의 원인에 관한 시나리오가 아래와 같습니다.
1) 구글 측에서 이중 결제가 발생했음, 구글 측에서는 첫 번째 청구에 대해서는 성공을, 두 번째 청구에 대해서는 실패 콜백을 반환함
2) 뒤끝 영수증 검증에는 첫 번째 청구에 대한 성공 기록이, 두 번째 청구에 대한 실패 기록이 남음.
3) 클라이언트에서 아이템 지급을 위해 뒤끝 영수증 검증을 진행함. 이 때, 마지막 영수증(두 번째 청구의 ‘실패’)을 가져오게 되어 결제 실패 판정을 내림.
4) 결과적으로 해당 결제가 청구되지 않았다고 판단하여 아이템 지급 프로세스가 중지됨.
상기 시나리오가 유효하다면, 이 문제를 방지 또는 개선할 방법이 없을지 문의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