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점검을 위한 유저 접근을 막는 기능 문의

뒤끝 콘솔의 기능을 살펴보면 게임 접속을 제한하는 기능은

프로젝트 > 온라인, 오프라인, 점검중
버전관리 > 버전등록
두가지가 있습니다.
프로젝트의 경우 즉시 반영이 되는 것 같은데 유저에게 점검 시간 등의 안내하는 기능이 없고

  • 별도의 메시지 없이 공동팝업 문구로 지정된 내용 “서버 연결이 실패하였습니다” 류의 메시지로 출력(메시지 나오고 앱 종료)
    버전관리의 경우 안내하는 기능이 있는데 접근만 제한하는 기능이 없습니다.
  • 운영자가 적어놓은 내용이 나오고 하단이 버튼이 있어서 업데이트로 이동(강업, 선택)

유저에게 서버 점검으로 유저의 게임 접속 및 이용에 대한 접근만 막으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개발자님,
프로젝트 상태를 점검으로 전환하는 경우 프로젝트 상태 조회, 임시 공지사항 조회 등 로그인 없이 호출 가능한 일부 기능을 제외하고는 모든 요청에 서버 점검 에러를 리턴하며 실패하여 접속/이용이 불가하게 됩니다.

서버 점검 에러 리턴 시 임시공지를 조회하게 하여 원하시는 메시지를 띄워줄 수 있으며,
운영진에 한해 유저 접근 허용 리스트에 등록하여 테스트 등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활용하고 계시니 참고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서버 점검 중 게임을 실행하여 로그인을 시도하는 유저
    로그인 시도 => 점검 에러 리턴 => 에러 발생 시 임시공지사항을 조회하여 점검 안내 메시지를 출력

  2. 서버 점검 직전까지 플레이하던 유저
    2-1. 플레이 => 점검 전환 => 서버로의 요청 시 점검 에러 리턴 => 플레이를 중단시키고 메인 로그인화면으로 이동시키며 임시공지사항을 조회하여 점검을 안내
    2-2. 플레이 => 오프라인 전환 => 실시간 알림을 통해 오프라인 코드 알림이 오면 잠시 후 점검 예정임을 안내 (클라이언트 코드를 통해 구현) => 점검 전환 => 서버로의 요청 시 점검 에러 리턴 => 플레이를 중단시키고 메인 로그인화면으로 이동시키며 임시공지사항을 조회하여 점검을 안내

답변 감사드립니다.

제가 궁금했던 것은 뒤끝에서 임시점검 등의 설정으로 메시지를 설정하면 게임에서 구현되도록 하는 기능이 필요했던 것입니다.
프로젝트 항목의 기능과 버전관리 항목의 기능이 합쳐지면 가능한 기능이거든요.

그럼 제가원하는 기능은 없고, 개발사에서 직접 프로세스를 구축하는 방법으로 진행해야 하는 것인지요?

답변 주시는 내용을 보면 뒤끝에서는 자동화로 제공되는 것이 아닌 것으로 보여집니다.

네, 맞습니다.
서버에서는 각 상태에 따른 에러나 상태값만 리턴되며, 안내 메시지를 제공하는 방법은 직접 구현해주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