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가 초기화 된 유저

안녕하세요.

최근 대만 운영팀 보고사항으로 데이터가 소실된 유저가 발견되어 문의드립니다.

플레이어 닉네임 : KL4VV

해당 계정의 플레이어는 12건의 결제 기록이 존재하지만, 현재 세이브 데이터에는 결제 흔적이 확인되지 않고 있습니다.

저희 게임은 결제를 할 때 마다 backup 테이블에 해당 시점의 세이브 데이터를 저장해 두는데, 이 유저는 결제 기록이 존재함에도 백업이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해당 유저 데이터 저장 로그를 확인해보고 이상현상이 있었는지 확인을 부탁드려도 되겠습니까?

또한, 이 유저의 데이터 복구가 가능한지도 문의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개발자님,
문의해주신 유저의 호출 이력 확인시 다소 특이한 상황을 확인하였습니다.

6일 18시 06분 최초 영수증 검증 시도를 한 것으로 확인되며,
이후 7일 02시 22분경까지 총 12회의 영수증 검증 호출이 시도되었습니다.

다만, 영수증 검증 호출 이전에는 6일 17시 27분이 마지막 호출이며,
이후에는 7일 09시 28분경 새로운 호출이 이루어졌습니다.

즉 6일 17시 27분 ~ 7일 09시 28분 사이에는 오직 영수증 검증 요청 12회만 진행되었으며 그외에는 그 어떠한 요청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데이터 조회, 저장, 등등 그 어떠한 호출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과정에서 에러 또한 전혀 확인되지 않았으며, 구매에 따른 데이터 저장또한 저장하지 않은 특이 상황이기에 이점 참고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감사드립니다.

현재 해당 유저의 결제 기록을 구글 플레이 주문 기록과 대조했을 때 실제 결제 기록이 확인됩니다.

다만 다른 요청 기록 없이 결제 기록만 진행되는 것이 어떻게 가능한지 이해가 어렵습니다.

참고 가능한 비슷한 사례나 예상 시나리오가 있다면 공유를 부탁드려도 되겠습니까?

뒤끝의 SDK는 api를 선별하여 요청하지 않고 에러가 발생할 경우, 에러를 별도 전송하는데
에러 전송 내역 또한 확인되지 않고 있어 결제 이외의 호출은 이루어지지 않은 것으로 확인됩니다.

클라이언트에서 특정 상황에 대해 api를 호출하지 않는 경우(ex:오프라인모드, 특정 조건에 따라 호출 중단 등)가 존재하는지 확인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희 프로그램은 오프라인 모드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오프라인이 될 경우 화면 전체를 가리는 UI가 출력되며, 조작이 불가합니다.

또한 특정 API를 차단하는 로직도 없는 상황입니다.

알 수 없는 이유로 뒤끝이 초기화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또는 뒤끝과의 연결이 끊어진 상태에서) 결제를 시도할 경우 결제 호출은 기록되지만 다른 모든 뒤끝 기능들이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을까요?

만약 그렇다면 문제의 재발 방지를 위해 결제 등 주요 이벤트가 발생하는 시점에 뒤끝과의 연결 상태를 체크하고, 뒤끝과의 연결이 문제가 있다면 게임을 재실행하는 로직을 추가하는 것은 유효한 예방방법이 되겠습니까?

만약 초기화가 이루어지지 않았거나, 서버와의 연결이 끊어진 상태였다면 영수증 검증 호출 또한 이루어지지 않았거나 에러가 발생했을 것입니다.
뒤끝에서는 서버로 요청된 내역에 대해서만 확인이 가능하다보니,
클라이언트를 통해 다른 요청이 이루어지지 않은 현 상황과 관련하여서는 명쾌하게 답변드리지 못하는 점 양해바랍니다.

알겠습니다 답변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