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버전 업 후 구글 플레이 영수증 검증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 뒤끝 SDK 버전 : 5.14.1
  • 프로젝트명 : Idle Kingdoms

안녕하세요, 유니티 버전을 6000.0.48로 업데이트한 뒤, 일부 구글 플레이 영수증 검증에 문제가 발생하여 문의드립니다.

업데이트 후 구글 플레이 영수증 검증이 실패하는 케이스가 늘어났는데, 공통적으로 주문 ID에 orderId (GPA.xxxx-xxxx-xxxx-xxxxx)가 아닌 purchaseToken(gkbgcbipjchoekhnoegepcdn.XX-xxxxx…)이 입력이 되어있고, 거래일시는 비어있습니다. 뒤끝 SDK나 영수증 검증 관련 코드는 전혀 건드리지 않은 상태입니다.
모든 주문에 대해 이렇게 들어오는 건 아니고, 비율상 50%가 이런 형태로 실패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혹시 비슷한 사례가 보고된 적이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개발자님.
문의주신 현상은 Unity IAP 동작 과정에서 발생한 것으로 보입니다.

구매 내역에 대한 처리가 정상적으로 완료되지 않은 경우, 동일한 영수증으로 검증 요청이 반복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 구매 직후 PurchaseProcessingResult.Complete가 반환되기 전에 앱이 강제 종료된 경우
  • Unity IAP가 특정 트랜잭션을 완료 처리하지 못한 상태에서 앱이 재실행된 경우

이러한 상황에서는 ProcessPurchase가 다시 호출되어 같은 영수증이 재검증되는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즉, 클라이언트에서 의도적으로 반복 검증을 유도한 것이 아니라, Unity IAP 내부 로직에 의해 자동으로 재처리가 이루어진 가능성이 높습니다.

현재는 이미 사용된 영수증을 대상으로 요청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며,
이 경우에는 PurchaseProcessingResult.Complete를 반환하여 Unity IAP가 해당 트랜잭션을 더 이상 재처리하지 않도록 구성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