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기능 관련 비용 문의

게임 출시 이후 그룹 기능을 사용하여 그룹을 100개단위로 만들 예정인데
대량의 그룹을 추가함에 있어서 리더보드와 길드등 뒤끝 요금과 관련하여 잠재적인 문제가 있을지 궁금하여 문의드립니다.

  1. 출시 이후 전략은 많은 그룹을 미리 생성하고, config에 있는 최대 인원을 확인하여 그룹의 최대인원이 차면 다음 비어있는 그룹으로 들어가도록 할 예정입니다. 미리 그룹을 생성하면 불러올때마다 100개 혹은 그 이상으로 리스트가 로드될것 같은데 비용적으로 큰 문제가 없을까요?

  2. 여러 그룹이 만들어지면 리더보드의 주간보상등 스케줄링이 다수 돌아갈것으로 예상되는데, 비용적인 측면에서 문제가 될 부분이 있을까요?

  3. 이외에도 다량의 그룹을 운영할때 생기는 잠재적인 문제점이나 비용이 과하게 나올 수 있는 부분이 있으면 미리 말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무래도 그룹 기능 출시 이후 처음 이 기능을 활용하여 출시하려다보니 질문이 길어졌습니다. 한번 확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개발자님,
문의하신 내용 순차적으로 답변드립니다.

  1. 그룹 리스트 조회의 경우 그룹명, 그룹uuid, 그룹의 유저 수 정보만이 제공되어 DB요금에는 부담이 없는 기능입니다.
    호출에 따른 요금을 중점적으로 생각해주시면 감사하곘습니다. :D
    더불어 그룹에 인원 제한을 두실 예정이시라면 그룹 자체적으로 인원제한을 제공하는 부분이 아니기에 클라이언트 단에서 처리가 이루어지실 것으로 보입니다.
    최대 제한 인원과 관련하여 동시성 문제로 간혹 제한된 유저수를 초과하는 경우가 발생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 그룹에 따른 리더보드의 스케줄링과 관련하여 문제가 되는 사항은 없으며, 기존 리더보드 처리와 크게 다르지 않아 비용적 이슈는 없습니다.

  3. 다수의 그룹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그룹을 통합하는 경우가 발생한다면 모체가 될 그룹을 정해두고 해당 그룹으로 통합하는 방식을 사용해 주세요.
    예를들어 A,B,C,D 그룹에 각각 100명의 유저가 있다고 할때,
    A에서 B로 통합하여 B가 200이 된 상황에서 다시 C로 통합하여 C가 300, 또 다시 D로 통합하여 D가 400이 되는 형태의 굴리기식 통합을 하지 마시고, 모체가될 그룹을 A로 지정한 후. B,C,D의 유저를 A로 통합하시는 과정으로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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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감사합니다.

3번의 경우 혹시 이유를 알 수 있을까요? 저희가 단순하게 생각할때는 여러 그룹이 있고, 그 그룹간에 활성도에 따라 자유롭게 합치려 했는데 그렇게 했을경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을까요?

3번 예시의 경우 여러 그룹을 하나의 그룹으로 통합하는 과정의 예시를 전해드린 내용입니다.
말씀해주신 것처럼 그룹간 활성도에따라 자유롭게 통합을 진행하시되 기본적으로 유저가 더 적은 그룹에서 많은 그룹으로 통합하는 방향으로 이용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통합 과정에서의 리더보드 순위 삭제 및 정보 변경 등 DB 처리량 발생의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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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인 감사합니다 :slight_smile:

혹시 그럼 주간 랭킹 정산 전에 그룹이 합쳐지면 병합된 그룹은 병합 전에 있던 그룹의 보상을 못받나요?

네, 맞습니다.
그룹별 리더보드를 사용하는 경우, 그룹 이전 시 기존 리더보드의 순위 정보는 초기화 되기에 이전이 완료된 그룹에서 리더보드를 다시 갱신해 주어야 합니다.
(현재 순위와 랭킹 산정에 사용된 필드 값은 이전 전 그룹 내 기준으로 집계되었기 때문에, 이동 후 모두 초기화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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