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쓰기 요금에 관한 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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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메타본 엔터테인먼트 클라이언트 개발자 노건우입니다. 이번에 5월초부터 데이터 쓰기 패킷량이 상승해서 그부분의 원인파악중입니다만 게임 내부적으로 데이터가 일부 나누어지면서 UpdateV2를 사용하는 부분을 Transaction을 사용하게끔 변경한 부분이 있는데 기존에 사용하는 UserData의 크기가 비정상적으로 큰상황이라 혹시 오히려 묶음처리한게 요금상승의 원인이 되었는지 파악하고싶어서 문의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개발자님,
말씀하신 것처럼 UpdateV2에서 트랜잭션을 사용하도록 변경한 이후 요금 상승이 발생한 원인은,
트랜잭션 사용 시 일반적인 DB 처리보다 2배의 처리량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아래는 참고하실 수 있는 처리량 비교입니다.

작업 데이터크기 처리량
읽기 4kb 1
쓰기 1kb 1
읽기 (트랜잭션) 4kb 2
쓰기 (트랜잭션) 1kb 2

기존에 UserData 단일테이블을 사용하시다 일부 데이터를 새로운 테이블로 분리하신 상황에서
여전히 UserData 테이블의 데이터 크기가 크다면 트랜잭션 호출 시 부담이 커질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트랜잭션 처리보다는 개별 호출 방식을 사용하시는 편이 비용 및 성능 측면에서 더 효율적입니다.
가능하시다면 UserData 데이터 구조를 더 분리하거나 개별 호출 방식으로 전환 이용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