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팅] 체팅시 관리자 메세지가 전달 안되는 현상

고객님의 문의에 답변하는 직원은 고객 여러분의 가족 중 한 사람일 수 있습니다.
고객의 언어폭력(비하, 조롱, 욕설, 협박, 성희롱 등)으로부터 직원을 보호하기 위해
관련 법에 따라 수사기관에 필요한 조치를 요구할 수 있으며, 형법에 의해 처벌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 이용 정책에 위배되는 게시물을 작성할 경우, 별도 안내 없이 게시물 삭제 또는 커뮤니티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문의 응대 : 평일 오전 10시 ~ 오후 6시
문의를 남기실 경우 다음 항목을 작성해 주세요.
정보가 부족하거나 응대시간 외 문의하는 경우 확인 및 답변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 뒤끝 SDK 버전 : 5.16.0
  • 프로젝트명 : ProjectDF
  • 스테이터스 코드 :
  • 에러 코드 :
  • 에러 메시지 :

안녕하세요. 모비릭스 개발자 선종일입니다.

채팅 메시지 테스트 중, 뒤끝 콘솔에서 관리자 메시지를 발송했을 경우 게임 클라이언트에서 해당 메시지가 간헐적으로 전달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수신될 때도 있지만, 수신되지 않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아래는 문제가 발생했을 때, void OnChatMessage(MessageInfo messageInfo) 이벤트 핸들러에서 확인한 messageInfo 값입니다.

JSON{"ChannelGroup":"alluser","ChannelName":"server-1","ChannelNumber":1,"GamerName":"SYSTEM","Avatar":"default","Language":"SYSTEM","Metadata":{},"Index":24,"MessageType":0,"Message":"","Time":"2025-06-05 08:12:13","Tag":"1#alluser#server-1#1#2025-06-05T08:12:13.855Z#24"}

보시다시피 뒤끝 콘솔의 채팅 내역에는 메시지가 정상적으로 기록되어 있지만, 게임 클라이언트에서 OnChatMessage 이벤트를 통해 받은 데이터에는 Message 필드가 빈 값("")으로 전달됩니다.

하지만 채널에 접속할 때 (void OnJoinChannel 이벤트 핸들러) 이전 대화 내용을 불러오는 경우에는 해당 관리자 메시지의 내용(Message 필드)이 정상적으로 포함되어 전달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러한 현상에 대해 확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개발자님,
문의해주신 내용과 관련하여 확인 후 안내드릴 예정입니다.
확인 안내까지 다소 시간이 소요될 수 있는 점 양해바랍니다.

보다 정확한 확인을 위해 현재 사용하시는 채팅 SDK 버전 공유 요청드립니다.

뒤끝 체팅 버전은 1.3.0 입니다.

image

추가 문의 사항으로
체팅 초기화 이후에 (_chatClient = new ChatClient(this, _chatClientArguments);)
체널 Join이 이루어 져야 하는데.
종종… 오랜시간 대기 후에 체널에 입장이 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해당 부분도 확인 부탁드립니다.

SDK 버전 공유 확인하였습니다.
추가로 문의주신 내용의 경우 Fallback 채널의 입장을 말씀하시는 것일까요?
아니라면 별도 설정하신 채널의 입장 코드 작동이 바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말씀이실까요?

현재 뒤끝에서 확인 할 수 있는 서버 로그 및 내부 QA에서는 말씀해주신 문제들이 확인되지 않고 있습니다.
특이 사항으로는 언어 채널 입장 시도를 30초 동안 25회 정도 하는 로그가 확인됩니다.
또한, fallback 채널을 6개 정도 사용 하시는 것으로 확인이 되는데 이 경우 인터넷 환경에 따라 딜레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최초 채널 입장 시 채널 정보를 받게 되는데 여기에 플레이어 정보와 이전 채팅 메세지 등 조금 큰 데이터가 포함 되어 필요 시 채널 입장을 하시는 방식으로 최적화를 하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추가적으로 Update 함수 호출을 매 프레임 호출로 사용하고 계신지도 확인 공유 요청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