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GPGS 로그인 관련 질문

고객님의 문의에 답변하는 직원은 고객 여러분의 가족 중 한 사람일 수 있습니다.
고객의 언어폭력(비하, 조롱, 욕설, 협박, 성희롱 등)으로부터 직원을 보호하기 위해
관련 법에 따라 수사기관에 필요한 조치를 요구할 수 있으며, 형법에 의해 처벌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 이용 정책에 위배되는 게시물을 작성할 경우, 별도 안내 없이 게시물 삭제 또는 커뮤니티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문의 응대 : 평일 오전 10시 ~ 오후 6시
문의를 남기실 경우 다음 항목을 작성해 주세요.
정보가 부족하거나 응대시간 외 문의하는 경우 확인 및 답변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 뒤끝 SDK 버전 : 5.15.0
  • 프로젝트명 :
  • 스테이터스 코드 :
  • 에러 코드 :
  • 에러 메시지 :

저희 프로젝트가 구글 10을 사용(v1)을 하다가 업데이트를 해서 지금 구글 11을 사용해서 (v2)를 로그인 기능을 사용하게 되었는데 이것에 대한 로그인 방식이 바뀌어 설명대로
Start()함수에는 아니지만 구글 로그인 버튼을 누르면
PlayGamesPlatform.Instance.Authenticate(ProcessAuthentication);
함수가 실행이 되게 해놓았는데 여기서 에러가 터집니다

logcat으로 나온 에러 표시 내용인데
Error Unity AndroidJavaException: java.lang.ClassNotFoundException: com.google.android.gms.games.PlayGames
Error Unity java.lang.ClassNotFoundException: com.google.android.gms.games.PlayGames
Error Unity at java.lang.Class.classForName(Native Method)
Error Unity at java.lang.Class.forName(Class.java:536)
Error Unity at com.unity3d.player.UnityPlayer.nativeRender(Native Method)
Error Unity at com.unity3d.player.UnityPlayer.-$$Nest$mnativeRender(Unknown Source:0)
Error Unity at com.unity3d.player.x0.handleMessage(Unknown Source:110)
Error Unity at android.os.Handler.dispatchMessage(Handler.java:102)
Error Unity at android.os.Looper.loopOnce(Looper.java:226)
Error Unity at android.os.Looper.loop(Looper.java:313)
Error Unity at com.unity3d.player.y0.run(Unknown Source:20)
Error Unity Caused by: java.lang.ClassNotFoundException: com.google.android.gms.games.PlayGames
Error Unity … 9 more
Error Unity at UnityEngine.AndroidJNISafe.CheckException () [0x00000] in <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
Error Unity at UnityEngine.AndroidJNISafe.FindClass (System.String name) [0x00000] in <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
Error Unity at UnityEngine.AndroidJavaClass._AndroidJavaClass (Sys

이게 지금 v1에서 v2로그인 방식으로 바꾸면서 터지는 에러인지 아니면 구글10에서 11로 업데이트하면서 생긴 문제인지 정확한 원인이 뭔지 모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개발자님,
보다 정확한 확인을 위해 이용하고 계신 프로젝트 정보 및 유니티 버전 정보 요청드립니다.

유니티 버전 : 2021.3.45f1
구글 : 11.01

아 잠시만요 지금 구글 11버전에 대한 문제는 해결은 한거 같아요 로그인 과정에 새로운 에러가 발생했는데

Error Unity InvalidOperationException: Requesting server side access requires web client id to be configured.
Error Unity at GooglePlayGames.Android.AndroidClient.RequestServerSideAccess (System.Boolean forceRefreshToken, System.Action`1[T] callback) [0x00000] in <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
Error Unity at GooglePlayGames.OurUtils.PlayGamesHelperObject.Update () [0x00000] in <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
2024-11-13 11:13:59.150 25114 25178 Error Unity

이게 지금 WebClientID가 올바르게 설정되지 않았다고 봐야할까요?
일반적으로 v1으로 쓰다가 v2로 넘어오는데 관계가 있는건가요?

네 맞습니다. WebClientID 정보가 올바르게 설정 및 등록되지 않은 경우 발생하는 에러입니다.

더불어 말씀하시는 v1,v2 가 뒤끝의 GPGS V1 로그인을 사용하시다 GPGS V2로 변경하시는 경우를 말씀하시는 것이라면,
기존 유저들은 동일 정보로 로그인이 불가해지기에 반드시 Sign In with Google을 추가로 구현해주셔야 합니다.

GPGS V1, V2 로그인과 Google 계정 로그인은 다음과 같은 차이들이 있으니 꼭 확인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구분 GPGS V2 GPGS V1 Sign In with Google
로그인 정보 PGS games_lite 정보 이용 구글 계정 정보 이용 구글 계정 정보 이용
계정간 호환 GPGS V2 단독
GPGS V1 및 Sign In with Google 호환 불가
Sign In with Google 호환
GPGS V2 호환 불가
GPGS V1 호환
GPGS V2 호환 불가
iOS 지원 미지원 미지원 지원

아 v1에서 v2로 기존 라이브 유저들이 호환이 안되는 문제가 있군요? 그러면 기존에 있던 v1도 지금 못쓰고 v2로 한다고 해서 되지도 않을꺼 Sign In with Google을 사용을 하는게 좋을꺼 같기는한데
참고 사이트는

여기를 확인하면 되는 부분인가요?
만약 이렇게 됬을시 나중에 구글 버전이 12,13 버전이 업데이트가 되어도 GoogleLogin은 괜찮은 부분인가요?

네, 맞습니다.
위 세 페이지를 참고하여 적용해주시면 됩니다.

구글 로그인은 PGS games_lite가 아닌 구글 계정 정보를 기반으로 적용되는 로그인으로,
말씀해주신 부분과 영향은 발생하지 않으니 참고하여 이용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D

여기서 이제 궁금한게 있는데 v1,v2는 사용하는 이유가 따로 있을까요?

뒤끝의 GPGS V1 로그인 방식은 PGS games_lite가 아닌 구글 계정 정보를 기반으로 하는 로그인 방식이었습니다.
신규 차세대 플레이어 ID의 사용이 강제화되며 games_lite 정보를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 GPGS 로그인 방식이 필요하여 V2 로 새로이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올해 초 관련하여 안내가 진행되었던 공지사항 링크 첨부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