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님의 문의에 답변하는 직원은 고객 여러분의 가족 중 한 사람일 수 있습니다.
고객의 언어폭력(비하, 조롱, 욕설, 협박, 성희롱 등)으로부터 직원을 보호하기 위해
관련 법에 따라 수사기관에 필요한 조치를 요구할 수 있으며, 형법에 의해 처벌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 이용 정책에 위배되는 게시물을 작성할 경우, 별도 안내 없이 게시물 삭제 또는 커뮤니티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문의 응대 : 평일 오전 10시 ~ 오후 6시
문의를 남기실 경우 다음 항목을 작성해 주세요.
정보가 부족하거나 응대시간 외 문의하는 경우 확인 및 답변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 뒤끝 SDK 버전 : 5.11.2
- 프로젝트명 : 천마 키우기
안녕하세요. 런칭 후부터 꾸준히 롤백 문제 해결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전 뒤끝 기술팀에서 코드 리뷰 자체를 진행하였습니다. 리뷰 결과 애초에 함수에서 콜백이 오지 않으니, 해당 유저의 게임 플레이가 계속되었고 그 어떠한 뒤끝 함수에서도 콜백을 받지 못해 몇시간 동안의 게임 플레이 기록이 사라지면서 겪는 현상이었습니다.
콜백을 받지 못하니, 예외처리도 전혀 소용이 없었고 후에 클라에서 뒤끝서버에 너무 과다한 통신을 보내는 것을 원인으로, sendqueue가 작동하지 않으니 비동기화 방식을 권했습니다. 그래서 뒤끝에 탑재된 모든 로그 전송 방식을 파이어베이스로 교체했습니다.또한 뒤끝 서버에 요청을 보내는 부분도 상당수 줄였습니다.
sendqueue 사용을 포기하고, 비동기화 방식으로 저장 구조를 전체 교체하였습니다. 그런데 비동기화 방식으로 저장을 교체하였음에도 sendqueue와 비슷한 숫자의 롤백이 나타나, 내부에서 추가적인 저장 방식 로직 개선도 이루어졌습니다. 이후 이전보다 롤백 현상은 줄어들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루에 5~10건정도 롤백 접수가 되고 있습니다.
현재 계속되는 롤백 현상으로 피로가 극심합니다. 하루에 마케팅 비용 들어가는 부분만 해도 그렇고 많은 유저분들이 게임에 유입되는데 공식 카페를 보면 신뢰가 바닥에 떨어져 있습니다. 지금 환불 처리만 몇건을 도와드렸는지 구글 환불 한도까지 막혀버려 환불도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우선 롤백 현상 발생한 인원 3명 뽑아서 UUID 전달드립니다.
체크 부탁 드리겠습니다. 뱀따님은 12시에 우편이 왔으니 그 이전 기록으로 부탁드립니다.
하랜님은 오전에 게임플레이 후 오후에 접속하니 계정이 초기화되었다고 합니다.
살수님은 오후 11시 정도에 문의가 왔으니 그 이전 플레이기록일 것 같습니다.
지금 기술 지원을 받아서 코드 리뷰까지 진행했으나 전혀 현상이 잡히질 않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뒤끝 이용하면서 많은 게임을 운영해왔지만, 콜백 자체를 못받는 경우는 이번 게임이 처음입니다.
혹 트래픽이 많아서 오류율이 발생할 수 있는 부분일까요?
해당 문제 때문에 스트레스가 극심합니다. 조금 더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아야 할 것 같은데요.
몇번이나 오고갔지만 애초에 동접이 몇천명이고 하루에 플레이를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특정
몇명 소수의 인원에게서만 발생합니다.
때로는 핸드폰에서 앱플레이어로 로그인 하면서 팅길때도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콜백이 오지 않았을 때를 비롯하여 현 상황에 추가적으로 제시해주실 만한 해결 방법이 있을까요?
내용 확인 부탁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