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끝챗 문의

고객님의 문의에 답변하는 직원은 고객 여러분의 가족 중 한 사람일 수 있습니다.
고객의 언어폭력(비하, 조롱, 욕설, 협박, 성희롱 등)으로부터 직원을 보호하기 위해
관련 법에 따라 수사기관에 필요한 조치를 요구할 수 있으며, 형법에 의해 처벌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 이용 정책에 위배되는 게시물을 작성할 경우, 별도 안내 없이 게시물 삭제 또는 커뮤니티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문의 응대 : 평일 오전 10시 ~ 오후 6시
문의를 남기실 경우 다음 항목을 작성해 주세요.
정보가 부족하거나 응대시간 외 문의하는 경우 확인 및 답변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 뒤끝 SDK 버전 : 베이스 : 5.15.1 챗 : 1.3.0
  • 프로젝트명 : 뉴클래스
  • 스테이터스 코드 :
  • 에러 코드 :
  • 에러 메시지 :

안녕하세요
서버 그룹 분리 과정중에 채팅도 서버별로 분리하기위해 ‘group’ 이라는 채팅 그룹을 생성하고 차트에서 서버별 정보를 받아와서 각각의 그룹 내 채널로 넣어주려고 하는데요

근데 접속 요청을 하면 어떤 채널로 접속 요청을 하던 country 채널로 접속이 되고 있는데요
현재 라이브 서버에서 country 그룹을 활성화 시켜서 그런 현상이 발생하는걸까요 테스트를 위해서는 country 그룹을 무조건 비활성화 시켜줘야 가능할까요?

다른 방법이 있다면 전달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개발자님,
채팅의 폴백 채널들은 모두 자동 접속 되도록 되어있으며,
예약어 채널들은 기본적으로 폴백 채널의 설정이 이루어지도록 되어있습니다.

말씀하신 것과 같이 별도 설정한 오픈채널을 통해 특정 채널로만 접속되도록 운영을 하고자 하시는 경우,
예약어 채널들을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하고 이용해 주셔야 합니다.

해당 부분을 변경하려고 로직을 새로 짰는데 이미 라이브 빌드에서 country 폴백 채널을 사용하고있어서 비활성화 하질 못하니까 업데이트전에 테스트가 불가능한 상황이라…

테스트 할 수 있는 방법이 아예 없는거죠?

라이브 운영 프로젝트에서는 말씀하신 것과 같이 테스트 진행이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별도의 프로젝트를 통해 테스트를 진행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른 프로젝트에서 뒤끝챗을 활성화하고 해당 뒤끝챗을 다른 프로젝트에 연결해도 테스트가 가능한가요? 아니면 프로젝트 전체를 아예 새로 세팅해야 하는건가요?

전체를 아예 새로 세팅해야하는거라면 뒤끝챗 자체 로직이 개선될 필요가 있지 않나 싶습니다.

폴백 채널이 활성화 되어 있어도 실패하거나 그룹명을 넣지 안고 접속 요청을 하는 경어 폴백 채널로 들어가고 직접 그룹, 채널명을 넣어서 접속 요청을 하는 경우에는 해당 채널로 접속이 되어야 하지 않나 싶은데 무조건 폴백 채널로 넣어버리니 사용성이 좀 떨어지는 경향이 있는것 같네요ㅜㅜ

그럼 혹시 추가적으로 자동으로 생성되는 폴백 채널이 활성화 된 상태에서 새로 생성한 그룹의 특정 채널을 폴백 채널로 설정하고 다른 채널 이름을 넣고 접속 요청해도 무조건 폴백 채널로 설정한 채널로 접속하게 되나요?

네 프로젝트가 다른만큼 설정은 새로이 진행해주셔야 하며,
폴백 설정이 이루어진 채널은 모두 접속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현재 상황에서는 폴백 채널 접속 여부와 관계 없이
UI 상 접속을 시도한 채널만을 보여주도록 하는 방법으로도 테스트는 가능합니다.

예를들어 각 채널의 접속에 따라 OnJoinChannel 을 통해 넘어오는 정보 상 ‘group’ 그룹의 채널이 아닌 경우 무시하고, ‘group’ 채널인 경우에 한해 보여주는 방법으로 테스트가 가능합니다.

현재 말씀 주신대로 ‘group’ 채널에서 오는 메세지만을 표시하도록 설정을 해놓고 해당 채널로 접속을 요청하는데 자동으로 ‘country’ 채널로 접속이 되어서 아무런 메세지도 보이지 않는 상황입니다.

비정상적인 상황인건가요?

‘country’ 채널이 활성화 되어 있으면 무조건 해당 채널로 접속되도록 되어있는건 아닌건가요?

채팅은 각 그룹별로 1개 채널에 접속할 수 있으며, 여러 그룹의 채널에 동시 접속이 가능하기에,
이를 활용해 특정 채널만을 보여주시면 됩니다.

country 그룹 활성화와 관계없이, 오픈채널 그룹의 채널에도 접속을 할 수 있기에 참고하시어 확인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별도의 채널 나가기와 같은 구성 없이, 폴백 채널이 존재하지 않는 group 그룹의 채널로 접속만 정상적으로 진행되면 됩니다.)

뒤끝에서 제공하는 채팅 예제 게임도 이러한 동시 접속 구성을 아래와 같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GOMCAM-20241127_1743550501

좋아요 1

아 그렇게 동시 접속이 가능한지는 몰랐네요 확인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상세한 답변 너무 감사드립니다.

좋아요 1

1.3.0 버전에 문제가 없는게 맞을까요?

제가 이해를 잘못한건지 다시 한 번 질문 드립니다.

현재 프로젝트에서 ‘country’ 그룹이 활성화되어있는 상태입니다.
에디터에서 ChatClient.SendJoinOpenChannel(“group”, “server-2”);
이렇게 호출하면 ‘group’ 그룹 ‘server-2’ 채널에 접속하는게 정상인가요?
‘country’ 채널의 자신의 국가에 맞는 채널로 접속하는것이 정상인가요?

일단 저는 ChatClient.SendJoinOpenChannel(“group”, “server-2”); 호출해도 계속해서 ‘country’ 그룹 ‘southkorea’ 채널로 접속이 됩니다.

다른 채널을 fallback 채널로 설정하면 설정한 fallback 채널로 접속이 됩니다.

즉 어떤 채널로 접속 요청을 해도 무조건 fallback 채널로 접속이 되고 있습니다.
제가 뭔가 로직을 잘못짠건지… 혹시 뭔가 잘못되서 fallback 채널로 들어가고 있는거라면 어떤 이유로 fallback 채널로 들어가진건지는 알수가 없나요?

할당 후 바로 호출 시 입장 처리 레이턴시로 인해서 정상적으로 접속이 되지 않을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OnJoinChannel 에서 SendJoinOpenChannel을 호출하도록 구성하여 시도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관련하여서는 개선될 수 있도록 내부에 공유 하겠습니다.

프로젝트에서 ‘country’ 그룹이 활성화되어있는 상태에서 유니티 Start 함수에서
ChatClient.SendJoinOpenChannel(“group”, “server-2”);
이 코드를 1회 호출하면 ‘group’ 그룹 ‘server-2’ 채널에 접속하는게 정상인가요?
‘country’ 채널의 자신의 국가에 맞는 채널로 접속하는것이 정상인가요?

요 부분에 대해서 확실한 답변 좀 부탁드립니다ㅜㅜ

문제가 있는것인지 아니면 정상적인 상황인건지 아직 정확하게 이해가 안되어서요

앞서 안내드린 것과 같이 할당 후 바로 입장 호출을 진행하는 경우, 폴백 채널의 입장 처리 레이턴시로 인해 정상적으로 접속이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예약어 폴백 채널로의 입장이 확인된 이후,
SendJoinOpenChannel를 호출하여 오픈 채널로 입장할 수 있도록 구성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public void OnJoinChannel(ChannelInfo channelInfo) 
{
    if (channelInfo.ChannelGroup == "country")
    {
        // 채팅 서버 접속 후 country 채널까지 입장 완료
        // 그 이후에 group, server-2 채널 추가 입장
        ChatClient.SendJoinOpenChannel("group", "server-2");
    }
좋아요 1

그럼 뒤끝챗 초기화 이 후 SendJoinOpenChannel 을 아예 호출하지 않아도 fallback 채널로 접속이 된다는 말씀이신가요?

뒤끝챗 로직이 아직 정확하게 이해가 안되어서요

예약어 채널이 활성화 되어 있으면 뒤끝챗 초기화 이 후 아무런 접속 요청을 하지 않아도 fallback 채널로 입장이 되나요?

방금 테스트 해보고 확실히 이해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