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 로그인 문제 관해서

[12월 26일 서버 모니터링 상황 공유]

해당글이 이해가 잘안되서 질문이 있습니다.

  1. 로그인 문제는 그럼 수정이 된거라고 보면 될까요?

  2. 채팅문제는 별도의 문제인가요?

  3. KT측의 문제라고 써져있는걸로 보이는데 뒤끝의 문제는 아니라는건가요?

  4. 로그인이 안되고 채팅이 안되서 보는 피해는 감수해야하는건가요?

당장 궁금한건 4가지입니다.
또한 KT의 문제라는게 정확히 뭔지 이해가안됩니다.
KT의 모든 WIFI문제였다면 다른게임의 로그인도 안되어야하는데 유저님들이 다른게임은 잘된다고 하셨습니다.

안녕하세요.
뒤끝 운영팀입니다.

  1. 네, 맞습니다.
    뒤끝 서버팀이 모니터링하는 AWS ELB 5xxs 로그가 사라졌습니다.

  2. 별개의 문제입니다.
    공유해주신 문제 상황을 재현 후 추가 공지 / 수정 등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확한 발생조건 파악을 위해 별도의 정보 요청내용이 전달될 수 있습니다.

  3. 공지사항 (1)번 상황에 대해서는 그렇습니다.
    1개 게임에서 해당 현상과 해당현상 해결 내용이 보고되었습니다.
    이 케이스는 저희쪽에서 재현 불가능 / 해당 환경의 오류가 해결되어 케이스를 종결하였습니다.

4-1) 26일 오후 10시 1분, 뒤끝 예비서버 호출 규칙을 강화하였습니다.
간헐적 로그인 오류 : 크리스마스 유저 유입증가분이 뒤끝 서버의 오토 스케일링 발동 임계치보다 약간 부족하게 발생하면서 해당 상황이 발생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오후 8시 14분과 8시 25분 일부 환경(0.0003%)에서 간헐적 오류가 발생한 로그를 확인하였고 오후 10시 1분 대응 이후 완전히 해결되었습니다.

4-2) 공유해주신 채팅 오류는 확인중입니다.
다만 현재까지는 해당 상황이 재현되지 않은 상태로, 아직 정확한 답변을 드릴 수 없습니다.

뒤끝서버는 99.5% SLA 가용성을 보장합니다. https://www.thebackend.io/sla/
정확한 원인/상황 파악 후 SLA 기준에 의거, 추가공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